1. 특수목적법인(SPC)이란?

 

특수목적법인은 영어로 Special Purpose Company인데, 보통은 약자를 따서 SPC라고 부릅니다. 영어 번역 그대로 특수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회사가 특수목적법인입니다.

 

특수목적법인 또한 법인이므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한 원래 회사와 독립된 실체를 가지며, 프로젝트 자체의 상환능력을 가지고 자금을 조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기업의 신용도와 재무상태에 상관없이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말은 특수목적법인이 대출을 받더라도 그것이 모기업의 부채로 잡히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대개는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페이퍼 컴퍼니 형태여서, 사업목적이 달성되면 언제든지 쉽게 법인을 청산할 수도 있습니다.

 

 

2. 특수목적법인 설립 사례

 

특수목적법인은 PF(Project Finance)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PF란 담보나 신용도를 보지 않고 사업의 미래 수익성만을 보고 돈을 빌려주는 금융기법입니다.

 

부동산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자를 모으고 있는 회사가 있다고 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부동산 개발 회사가 부도나서 투자금을 떼일 염려도 있고, 또 투자받은 돈을 부동산 개발 회사가 다른 용도로 전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어서 선뜻 투자하기가 꺼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동산 개발 회사 입장에서도 투자자금을 모으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 부동산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여, 이 법인이 투자를 받아 사업을 추진하면 투자자의 우려가 없어지게 되고 사업 또한 모기업의 재무상태와 상관없이 잘 진행되게 됩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이 PF를 악용한 비리가 있었습니다.)

 

페이퍼 컴퍼니

 

특수목적법인(SPC)은 원래 은행이 가진 부실채권을 매각하여 은행의 부실을 막기 위해 일시적으로 세워진 자산유동화전문회사를 뜻하기도 하는데요. 기업의 부실채권을 인수한 뒤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중개회사’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시중은행들이 부실채권 처리를 목적으로 연합해서 세운 '유암코'가 대표적입니다.

 

기업이 소유한 자산을 처분할 때도 특수목적법인을 사용합니다. 팔고자 하는 자산의 덩치가 커서 선뜻 구매자가 나서지 않을 경우 자산을 팔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특수목적법인을 이용하면 일이 빨리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특수목적법인이 매각자산을 인수하고. 이 자산을 근거로 해서 채권을 발행하여 현금을 마련하는 방식입니다.

 

해운회사들이 선박을 구입할 때도 특수목적법인이 활용됩니다. 거액의 돈을 대출해주는 금융회사는 해운회사가 부도날 경우를 대비하여 선박의 소유권을 해운회사가 아닌 독립된 다른 회사가 가지기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여 이 법인이 선박을 소유하는 구조로 하여 대출을 받습니다. 이렇게 되면 해운회사가 파산하더라도 선박은 해운회사의 자산이 아니므로, 채권자의 맘대로 처분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해외에 특수목적법인 즉 SPC를 설립하여 탈세를 했다는 보도를 접하곤 합니다. (하지만 합법적인 방법으로 세금을 회피하는 SPC도 있습니다. 세금과 규제가 적은 파나마나 마셜 아일랜드 등에 SPC를 설립해 선박을 등록하는 경우도 있고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는 조건이 느슨하기 때문에,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엄격히 제한해서 특수목적법인(SPC)을 이용한 비리를 차단해야 한다는 목소리 또한 높습니다.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스팩(SPAC)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팩(SPAC)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투자를 하면 이익을 보기도 하지만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이처럼 언제든지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주식인데요. 그러나 원금을 그대로 보존할 수도 있는 주식투자가 있다고 합니다. 스팩이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베스킨라빈스, 할인카드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법

 

베스킨라빈스, 할인카드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법

딸아이가 베스킨라빈스 노래를 불러서 앱으로 주문하였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주문하기 전 할인 받을 수 있는지 검색해봤습니다. 여름에도 겨울에도 언제든지 좋은 베스킨라빈스 아이스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