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면 이익을 보기도 하지만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이처럼 언제든지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주식인데요. 그러나 원금을 그대로 보존할 수도 있는 주식투자가 있다고 합니다. 스팩이 바로 그것입니다.

 

 

 

 

1. SPAC이란?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은 말 그대로 기업인수라는 특별한 목적을 가진 회사입니다.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인데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3년 안에 인수합병 할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만약 찾지 못하면 상장폐지 되며, 투자금은 이자를 포함한 금액으로 투자자들에게 반환합니다. ( 특수목적법인인 SPC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여기로)

 

SPAC의 이름은 보통 ‘공모주관회사 + 00호 + 스팩’ 이런 식으로 짓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하나금융15호스팩’과 같은 종목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SPAC입니다.

 

SPAC

 

2. 기업이 SPAC과 합병하는 이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되면 주식을 발행함으로써 자금 조달이 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 규모가 넘어가는 회사는 주식시장에 상장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방법은 ① 정식으로 상장심사를 거치거나 ② 혹은 상장된 다른 기업과 합병하거나 ③ 아니면 SPAC과 합병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식으로 상장심사를 받는 일반상장이 가장 좋겠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절차도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이미 상장된 다른 기업과 합병하는 우회상장도 하는데요. 이 경우 자칫 잘못해서 부실한 기업과 합병하면 재정 건전성이 악화하는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현금만 가득 가지고 있는 SPAC과 합병하면 이런 걱정이 없어지고 오히려 재정 건전성이 좋아질 수도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합병당하는 기업 입장에서 본다면, SPAC이 가지고 있던 자본금이 그대로 기업 내부로 들어오는 것이므로 상장해서 주식을 공모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SPAC은 투자차익에 관심이 있지 기업인수에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습니다. 따라서 합병으로 인해 경영권이 위협받을 가능성도 그만큼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SPAC

 

3. SPAC의 구조

 

SPAC은 ① SPAC 법인 설립 및 상장 ② IPO 공모 ③ 합병 또는 상장폐지라는 세 단계를 거칩니다.

 

1) SPAC 법인 설립 및 상장

SPAC을 발행하기 위한 법인을 설립하려면 자기자본이 1천억 원 이상 되는 증권회사가 SPAC 지분의 5%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SPAC도 주식회사이므로 주식회사의 설립 절차를 따릅니다.

 

그래서 발기인은 설립할 때 발행되는 주식을 인수합니다. SPAC 발기인은 아무나 될 수 없으며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야만 하는데요. 이들 발기인이 SPAC 법인을 설립해서 상장하며 합병할 대상 기업을 물색하게 됩니다.

 

이들은 합병으로 이익이 나면 일반 주주보다 훨씬 더 큰 인센티브를 얻고 손실 또한 크게 봅니다. 투자금액이 많으니까요. 이 점이 바로 이들을 움직이고 투자가 실패하지 않게끔 하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SPAC의 기업공개(IPO)

SPAC이 상장되면 공모(IPO)를 해서 자금을 모읍니다.. SPAC 공모주 1주의 가격은 2천 원입니다. 공모로 모인 투자자들의 자금은 90% 이상을 기업 합병 전까지 금융기관에 예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3년 동안 합병을 하지 못해 SPAC이 해산되면 투자자들은 원금과 약간의 이자를 포함한 돈을 돌려받게 됩니다. 투자위험이 거의 없네요.

 

3) SPAC의 합병 또는 해산

SPAC은 상장 전부터 상장 폐지될 때까지 좋은 기업을 찾아다닙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업과 SPAC의 이해가 맞아 합병에 합의하게 되면 합병을 위한 주주총회를 하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이 주주총회가 열릴 때까지 어떤 기업과 합병할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태에 있습니다.

 

주주총회 결과 합병에 찬성한다면, SPAC 주식과 합병회사의 주식은 일정 비율로 합병되어 주식시장에 재상장됩니다. 이때 합병에 찬성하지 않는다면 장내 매매로 주식을 팔거나 아니면 SPAC에 주식매매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주식매매청구권을 행사하면 회사는 무조건 주식을 사줘야 합니다.

 

만약 3년 동안 합병기업을 찾지 못하면 SPAC은 상장폐지 됩니다. 그러면 금융기관에 예치되었던 공모금은 이자까지 포함하여 모두 투자자들에게 반환됩니다.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스팩(SPAC) 장단점과 투자

 

스팩(SPAC) 장단점과 투자

스팩(SPAC)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목차 1. SPAC의 장점 1) 투자 위험성이 적음 2)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거래하며, 최소투자단위가 낮음 3) 주식에 신경을 덜 쓰게 됨 2. SPAC의 단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혼탁으로 인한 백내장의 원인과 초기증상, 치료방법

 

혼탁으로 인한 백내장의 원인과 초기증상, 치료방법

우리 몸의 여러 기관 중에서 눈이 제일 먼저 노화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40대가 지나서 오는 노안과 함께 대표적인 안질환이 바로 백내장인데요. 50~60대 이상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노인성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