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를 사러 갔다가 어울리는 재킷을 같이 구매한 경험이 있습니까? 사람들이 이러한 구매행태를 보이는 까닭은 통일성과 동질성을 추구하는 본능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를 디드로 효과라고 부르는데요. 지름신을 불러일으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디드로(Diderot) 효과란?

 

18세기 프랑스의 유명한 철학자인 드니 디드로 (Denis Diderot)는 거의 전 생애를 빈곤 속에 살았습니다.

 

러시아의 캐서린 대제가 디드로의 재정적 어려움에 대해 듣고는, 디드로의 서재를 모두 사들였습니다. 또한 그에게 25년 치 급료를 지급하며 사서로 일하게 하는 등 디드로를 금전적으로 후원하였습니다. 디드로 입장에선 한순간에 인생 역전의 로또를 맞은 셈이었지만, 그것이 또한 비극의 시작이기도 하였습니다.

 

친구에게 빨간색 가운을 선물 받은 디드로는 너무나 아름다운 가운이 정작 자신의 집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래된 의자를 가죽 의자로 바꾸었고, 식탁도 의자에 어울리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새 거울도 사야 했으며, 집을 더 빛나게 해 줄 조각품을 사들이는 등 거의 모든 세간살이를 새것으로 교체하였고, 결국 오래지 않아 그는 파산해야만 했습니다.

 

디드로의 '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라는 에세이집에 수록된 이 이야기는 그 후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로 알려지게 됩니다. 디드로 효과란 새로운 물건을 사면, 여기에 어울리는 또 다른 물건을 추가로 사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우리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거나 혹은 가져도 별로 행복하지 않은 물건들을 사게 되는 것이죠.

 

디드로 초상화
디드로

 

2. 디드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심리학적으로 볼 때, 디드로 효과는 충동 구매의 일종입니다. 새로 산 물건에 어울리는 물건을 찾으려는 본능적인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인간 본능 중의 하나인 통일성과 정서적 동질감에 기인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시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제품일 경우 더욱더 강한 충동 구매를 느낀다고 합니다. 티를 샀는데 목 부분이 허전해 보여 추가로 목걸이를 구매하는 행위가 대표적입니다. 이런 관점에서는 디드로 효과는 제품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기보다는 개인적 만족이나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디드로 효과의 피해자들

 

디드로 효과의 피해자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자라는 생활비를 쪼개어 드디어 새 차를 샀습니다. 그러면 차만 덜렁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선팅을 하고 블랙박스도 설치합니다. 그리고 추가 물건을 사죠. 방석, 자동차 충전기, 손전등, 소화기, 응급 처치 키트, 비상 공구함, 비상 담요 등을 삽니다.

 

다른 삶의 영역에서도 비슷한 행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깔맞춤이라고도 하죠. 오랜만에 근사한 옷을 샀습니다. 그런데 이 옷만 입는 것보다는 저 옷이랑 코디를 하니 더 이뻐 보입니다. 다시 거울을 보니 위쪽이 약간 허전합니다. 귀걸이나 목걸이를 해야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옷에 어울리는 신발이 없네요. 옷에 딱 맞는 신발을 샀습니다.

 

새집에 이사할 때면 그동안 쓰던 가구와 소파, 냉장고를 새것으로 싹 바꾸곤 합니다. 그것도 모아 보면 제법 큰 돈인데 집사는 돈에 비하면 '새 발의 피' 같아 보입니다. 집이라는 큰돈에 묻혀 얼마 되지 않는 것 같기도 하고, 새집에 들어가는데 새 물건을 사서 기분을 내고 싶기도 한 것입니다.

 

소파를 사러 갔다가 갑자기 거실 전체의 레이아웃을 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저 소파엔 저 테이블이 있어야 하고... 그러면 테이블 밑에 양탄자가 있으면 좋겠고 그러면... 이런 식으로 말이죠.

 

쇼핑을 하는 도중 전화하는 여인

 

4. 디드로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1) 쇼핑몰 사진에 숨은 전략

쇼핑몰에도 디드로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이 숨어 있습니다. 의류 쇼핑몰에서 모델이 근사한 옷을 입고 있습니다. 이쁜 목걸이와 귀걸이를 하고 있고요. 모델 뒤에는 탁자가 있습니다. 탁자 위에는 아기자기한 탁상시계가 있고, 탁자 옆에는 새로 나온 듯한 냉장고도 보입니다. 탁자 밑에는 아무렇게나 있는 듯한 신발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소품을 사진 뒤 여기저기에 배치하여 추가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2) 애플의 전략

애플의 제품인 맥 PC,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의 디자인은 모두 아름답습니다. 애플 감성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통일된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죠. 또한 모든 제품이 IOS라는 같은 O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는 애플의 다른 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돈을 지불하기 전에 내가 필요한 것이 기능 때문인지 아니면 디자인 때문인지 한 번 더 생각해야 합니다.

 

3) 카카오 캐릭터

캐릭터를 상품화하는 것도 디드로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카카오 캐릭터를 인형으로 만들고, 필통, 볼펜, 스마트폰 케이스, 유아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상품화하여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4) 의류회사의 토털패션 전략

옷을 팔 때 어울리는 옷을 매치시키고, 귀걸이와 목걸이, 팔찌 같은 장신구부터 혁대, 신발에 이르기까지 옷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구비하여 매출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디드로효과

 

5. 디드로 효과에 빠지지 않는 법

 

유혹에 노출되는 빈도를 줄여야 합니다. 우리의 삶에 비집고 들어오려고 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시작은 노출되는 빈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습관은 조그만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홈쇼핑 채널을 지우고, 상업성 메일을 수신 거부하며, 카탈로그는 쓰레기통으로, 쇼핑사이트는 즐겨찾기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지금 필요한 것만 사야 합니다. 새로 사는 제품에 맞는 물건을 처음부터 전부 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스로 구매금액에 대한 제한을 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체 제한을 설정하십시오.

 

 

나도 모르게 충동 구매를 하게 되는 원인은 어떻게 보면 인간의 본능을 이용한 마케팅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물건만 사고, 샀으면 통일성은 생각하지 마세요. 그것이 지름신을 줄이는 길입니다.

 

 

[경제 이모저모] - 시각마케팅,카카오하면 노란색. 왜일까?

 

시각마케팅,카카오하면 노란색. 왜일까?

제품을 사기 위해 매장에 들어서기 전, 우리는 매장의 생김새를 먼저 보게 됩니다. 들어가면 내부 인테리어가 눈에 들어오고, 눈으로 제품을 비교하며 고릅니다. 이렇듯 인간의 오감 중에서도

ecodang.tistory.com

 

 

[책을 읽고 나서] -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매매의 심리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매매의 심리

주식투자를 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관한 책입니다. 매매는 물론, 자금 관리, 시장 분석, 가치 투자, 차트 투자를 할 때의 태도에 관해 서술한 책으로서 마치 주식투자에 경험이 아주 많은 작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