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퀀트 투자로 유명한 강환국 님의 유튜브 강의를 요약한 것입니다. 제 개인의 정리를 위해 1시간 강의를 요약한 것이므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를 직접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출처 : 할수있다! 알고투자
바로 가기 : https://youtu.be/N8EdSaawN3Q

 

우리가 평생 일할 수 있는 기간은 기껏해야 30년 남짓입니다. 인생을 70년이라고 본다면, 이는 30년을 벌어서 40년 이상을 먹고 살아야 한다는 뜻인데요. 물리적으로 가능할까요? 금수저는 모르겠지만 가난한 농부의 아들이나 딸들은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일할 수 있는 나이를 지났을 때도 필요한 생계수단으로 주식투자는 어떨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주식투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1. 펀드


제일 먼저 생각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은 전문가가 운영하는 펀드입니다. 나보다 잘 아는 사람이 대신 투자해주고 우리는 약간의 수수료만 주면 되는 편리한 투자수단이 펀드인데요. 그러나 펀드가 훌륭한 투자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펀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펀드가 무조건 좋기만 한 투자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마 펀드에 한 번이라도 투자해보신 분들은 경험으로 무슨 말인지 아실 것입니다.

강환국 님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는데요. 미국 뮤추얼펀드의 사례에서 보면 35년 동안 355개 펀드 중 24개만이 수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익을 낸 24개 펀드 중에서 그나마 주가지수 이상의 수익을 낸 것은 고작 9개뿐이고요. 주식은 정녕 신의 영역이란 말입니까? 강환국 님은 말합니다. 내 돈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지 말고 직접 하라고요.

 

2. 주가지수에 투자


그러면 전문가 집단이 운영하는 펀드보다 좋은 수익을 낸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주가지수에 투자하려면 손실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주가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긴 하지만, 직선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에서 조금 잃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조그마한 손실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버틸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버티기 위해서는 최대 손실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고요.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대다수 펀드매니저는 주가지수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주가지수에 투자하면 복리 10%를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지수의 상승방식 때문에 심리적으로 버틸 수가 없습니다. 주가지수가 우상향하긴 하지만 중간 중간에 주가의 하락이 5년이나 10년 간격으로 발생하므로 극심한 고통을 수반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경우 50%나 하락한 사례도 있습니다. 내 돈이 절반이 됐는데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분? 그래서 주가지수에 투자하려면 단기간의 손실을 감내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3. 자산 배분

 

자산 배분이란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에 분산투자 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관관계가 -1이면 가격이 반대로 움직인다는 말이고 1이면 가격이 같이 움직인다는 뜻인데요. 주식과 금은 상관성이 낮으므로 같이 투자하면 효과적입니다. 한쪽의 가격이 폭락하더라도 다른 쪽이 상승하여 손해를 줄여주니까요. 주식, 채권, 실물(원자재나 금)에 분산투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TF
ETF

4. 마켓타이밍


마켓타이밍은 주식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투자를 말합니다. 강환국 님은 마켓타이밍으로 투자 시기와 모멘텀 투자를 추천합니다.

 

1) 투자 시기


특히, 투자 시기를 강조하는데요. 특정 시기에 높은 수익률이 집중되므로 이 시기에 투자를 하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그 시기는 11월부터 4월까지입니다. 이때 높은 수익이 발생하므로 11월에 사서 4월 말에 주식을 매도하고 5월부터 10월까지는 ETF를 통해 장기채에 투자하면 복리 14%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2) 모멘텀 투자와 가능한 이유


다른 하나는 모멘텀 투자를 듭니다. 주가가 최근 3~12개월 사이에 오르면 앞으로도 계속 오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런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멘텀 전략에는 절대 모멘텀, 상대 모멘텀, 듀얼 모멘텀이 있는데 이를 자산 배분 전략과 섞어 사용하면 MDD를 줄일 수 있습니다(MDD가 높으면 투자위험이 커서 중간에 심각한 가격 하락이 있다는 뜻).

 

모멘텀투자가 가능한 이유는 주식시장의 속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기업에 새로운 내재가치 즉 호재가 생기더라도 이것이 한꺼번에 주가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정보가 서서히 퍼지기도 하지만, 기관이나 세력들이 더 많은 이익을 위해 소량의 물량을 몰래몰래 매집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구조는 개미들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① 호재를 먼저 접한 기관과 세력으로 인해 주가가 조금 오르면 개미들이 수익을 얻기 위해 얼른 팔고 나옵니다. 그래서 주가는 올라가다 다시 하락합니다.
② 그러나 기관과 세력은 여전히 매집하는 중이므로 주가는 다시 오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③ 정보가 대중에게 알려지고 위로 치솟기 시작하던 주가가 마침내 내재가치에 도달합니다.
④ 그렇다 하더라도 그 이상으로 주가는 계속 올라갑니다. 버블이 발생한 것입니다.
⑤ 버블의 꼭짓점을 지나면 주가는 다시 하락합니다.

그래서 모멘텀 투자는 조금 늦게 들어간다 하더라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4번과 5번 단계에 들어가는 개미는 전부 장렬하게 산화합니다. 이 점이 개미가 주식에서 돈을 벌 수 없는 주된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여기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하겠습니다)

 

5. 개별 종목 투자

1) 1개 종목만 투자하려면
- 최근 1년 사이에 많이 올랐는지 봐야 합니다. (한국 중소형주 제외)

2) 2개 종목만 투자하려면
- PER, PBR이 낮은지 봐야 합니다.

PER -> 17 이상 고평가, 이하 저평가된 주식
PBR -> 2 이상 고평가, 이하 저평가된 주식

시장 상황이 비관적이면 PER과 PBR이 고평가에서 저평가로 바뀝니다. 이때 주식을 사고 기다리면 됩니다.

 

6. 강환국 가라사대


▶ 개별주 배팅은 자산의 10%만 투입하고 최고점 대비 20% 하락하면 손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손실은 내 총자산 대비 2%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손실관리가 중요합니다.
(손실관리에 관한 내용은 https://ecodang.tistory.com/327 을 참조하세요)

▶ '뭘 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언제 매도해야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사는 시점에 매도하는 시점을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4월 말에 20% 이상 떨어지면 매도, 고점 대비 20% 떨어지면 매도 등과 같이 말이죠.

▶ 내일 당장 투자를 하십시오.
(부자들은 실행이 빠릅니다)

▶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 마법의 돈 굴리기, 주식 상승과 폭락의 이유

 

마법의 돈 굴리기, 주식 상승과 폭락의 이유

주식시장은 정글과도 같은 곳이기 때문에, 주식 초보인 주린이들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웬만하면 안 하는 것이 제일 좋고, 하더라도 여윳돈으로 공부를 많이 해서 분산투자를 하라는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시멘트 몰탈로 세탁기 바닥공사 셀프 DIY 하기(미장까지)

 

시멘트 몰탈로 세탁기 바닥공사 셀프 DIY 하기(미장까지)

한 번만 더 고장 나면 바꿔야겠다고 맘먹었던 세탁기가 또 고장 났습니다. 구매한 지 17년이나 지났으니 본전을 뽑고도 남았다고 봐도 됩니다(가전은 역시 LG). 바로 근처 LG 매장으로 달려가서 세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