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를 사용할 때 대표적인 유틸리티 중 하나를 꼽으라면 압축프로그램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금은 윈도10에서 자체 지원까지 할 만큼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인데요. 국산 압축프로그램의 대명사인 알집의 아성에 도전하는 반디집을 소개합니다.

 

 

 

 

1. 반디집이란

 

알집은 개인 사용자는 무료이지만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유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에 반해 반디집은 완전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반디집은 대용량의 파일이나 여러 개의 파일을 분할압축을 해야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서버에 파일을 올리거나 첨부파일로 파일을 보낼 일이 있을 때는 분할압축 기능은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커다란 파일을 잘게 쪼개는 것을 물론이거니와 여러 개의 파일을 일정한 크기로 나누는 분할압축은 정말 편리한 기능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반디집은 확장자가 7z인 압축도 지원합니다. 보통 ‘7ZIP’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7z 확장자로 된 압축파일을 해제합니다. 그러나 반디집 또한 7z를 지원할뿐더러 압축률 또한 7ZIP 과 비교하면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2. 반디집 다운로드 및 설치

 

반디집은 프리웨어이므로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반디집 다운로드’를 검색하면 수많은 다운로드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1) 저는 반디소프트 홈페이지(https://www.bandisoft.com/)에서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맥컴퓨터 사용자는 스크롤을 조금만 내린 뒤,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반디집 다운로드 사이트
반디집 다운로드

 

2) 설치과정은 특별히 설명할 것이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3)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에 있는 파일 중에서 압축파일 확장자를 찾아 반디집으로 연결하는 화면입니다. 확인을 누르고 빠져나옵니다.

 

반디집 설치

 

4) 시작 화면이 뜨면 살포시 눌러서 종료합니다.

이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알집을 사용하듯이 반디집을 사용하면 됩니다.

 

3. 반디집을 이용하여 분할압축하기

 

1) 압축하고자 하는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메뉴가 뜹니다.

팝업메뉴에서 ‘반디집으로 압축하기’를 누릅니다.

 

반디집으로 압축하기 팝업 메뉴
반디집으로 압축하기 팝업 메뉴

 

※ 잠깐 다른 메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① 블로그글.zip으로 압축하기 : 확장자 zip 파일로 압축합니다.

② 블로그글.7z로 압축하기 : 확장자 7z 파일로 압축합니다. 7z는 zip에 비해 압축률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받는 측에서 압축 해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③ 각각 파일명/폴더명으로 압축하기 : 선택한 파일을 개별적으로 압축합니다. 여러 번 압축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2) 왼쪽 하단에 있는 ‘상세 설정 보기’를 체크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추가로 생깁니다.

 

분할압축
분할압축

 

3) ‘분할 압축’ 메뉴의 콤보박스를 선택한 뒤, 리스트에서 원하는 분할 용량을 선택하거나 혹은 ‘직접 입력’을 선택합니다.

전 직접 입력을 선택한 뒤 2MB 단위를 입력하였습니다.

 

※ 압축 형식과 압축방법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압축형식과 방법 설정
압축형식과 방법 설정

 

4) 2MB 단위로 분할압축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할압축 결과
분할압축 결과

 

 

[IT 이모저모] - egg 파일 알집 무설치로 압축 풀기 및 열기

 

egg 파일 알집 무설치로 압축 풀기 및 열기

우리가 접하는 대표적인 압축프로그램의 확장자는 아마 zip과 7z일 것입니다. 그러나 난데없이 egg라는 확장자를 가진 압축된 파일을 보고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압축을 풀 수 있는 프로

ecodang.tistory.com

 

 

[IT 이모저모] - 윈도 폴더 암호 걸기, wisecleaner (wise folder hider)로...

 

윈도 폴더 암호 걸기, wisecleaner (wise folder hider)로...

많은 사람이 PC나 노트북의 운영체제로 윈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본인의 PC라 할지라도 혹시나 다른 사람이 볼까 봐 폴더에 암호를 걸거나 아니면 숨김 폴더로 만들고 싶기도 하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