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하다 보면 부딪히는 제일 큰 문제점은 구독 채널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구독하는 채널이 점차 많아지면 특정 채널을 찾아 들어가는 것도 비례해서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항상 즐겨찾기 기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포켓튜브(PocketTube)’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해결됩니다.

 

 

 

 

1. 포켓튜브(PocketTube)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방법

 

크롬 확장프로그램이므로 웹브라우저는 크롬을 써야 하지만, 크롬 기반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에서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구글에서 '웹스토어'라고 검색한 뒤 링크를 눌러 들어갑니다.

 

2) 왼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서 ' PocketTube '라고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그러면 'PocketTube: Youtube Subscription Manager'라는 확장프로그램이 나옵니다.,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3) 설치가 완료되면 크롬 웹브라우저 왼쪽 상단에 폴더 모양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만약 아이콘이 생기지 않으면 가장 오른쪽에 있는 ‘확장프로그램’ 아이콘을 누르면 팝업창이 뜹니다.

거기서 PocketTub의 압정을 눌러 고정하면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2. 구독 채널 그룹 생성

 

구독 그룹은 많은 구독 채널을 한꺼번에 만들 수도 있고, 구독할 때마다 그룹에 한 건씩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설치를 하면 그룹을 생성한 뒤 대량으로 채널을 할당해야 하므로 이것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1) 하나의 그룹에 대량의 채널을 추가하는 방법

 

① 설치가 끝난 후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좌측 세로 메뉴에서 ‘SUBSCRIPTION GROUPS’라는 글자를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② 그 밑에 ‘Group Name’이라고 쓰인 빈칸에 그룹명을 입력한 뒤 +를 누릅니다.

그러면 바로 아랫부분에 그룹이 만들어집니다.

 

③ 그룹을 전부 만들었으면 ‘SUBSCRIPTION GROUPS’ 글자를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그룹을 생성, 편집, 제거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 CREATE NEW GROUP

새로운 그룹을 생성합니다.

그룹을 생성할 수 있는 빈칸이 보이지 않으면 여기서 그룹을 만들면 됩니다.

 

▶ 0 channels

그룹에 속해 있는 구독 채널 수를 표시합니다.

또한 여기를 누르면 해당 그룹에 채널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 +

서브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에 가입해야만 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그룹 이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그룹을 삭제합니다.

 

④ 채널을 추가하고자 하는 그룹에 있는 'channels' 버튼을 누르면 구독 채널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해당 그룹에 추가하고자 하는 채널에 체크 표시를 하면 별다른 저장 버튼 없이도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2) 그룹에 하나씩 추가하는 방법

 

유튜브를 시청하다 구독하게 될 때 쓰면 되는 기능입니다.

구독 버튼 옆에 체크 표시가 있는 삼선 아이콘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 아이콘을 누르면 그룹명이 죽 뜨는데 거기서 추가할 그룹을 선택하면 됩니다.

(혹은 해당 채널 홈에 가셔서 해도 무방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3. 모바일과의 연동

 

1) 먼저 PC 웹브라우저 상단에 있는 폴더 모양의 PocketTube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2) 제일 오른쪽에 있는 ‘Login’ 탭을 선택한 뒤,

아래 그림과 같이 ‘Data synced coreectly’를 클릭해서 동기화를 합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그룹 관리

 

3)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PocketTube’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한 뒤,

유튜브와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동기화가 완료된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실패했는데요.

그 이유는 구글플러스 잔재 때문입니다.

제 유튜브 아이디는 2개인데 그중 하나가 브랜드 계정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계정에 쓰인 제 Gmail이 ‘~~@pages.plusgoggle.com’ 이런 형태로 바뀌어 있는데, 포켓튜브 앱이 로그인할 때 브랜드 계정에 사용된 이메일을 인식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다른 계정으로만 주구장창 로그인할 수밖에 없는 반쪽짜리 앱으로 전락했습니다.

물론 다른 계정에서 만든 채널은 모두 정상적으로 동기화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참고로 포켓튜브 앱은 동기화를 위해 구글 드라이버를 이용합니다. 구글 드라이버에 동기화 파일을 올려놓은 뒤, PC나 앱에서 이 파일을 가져와서 동기화를 하는데요. 그래서 구글 드라이버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합니다. 중요한 파일을 구글 드라이버에 올려놓으신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T 이모저모] - 유튜브 재생목록 만들기와 삭제하기

 

유튜브 재생목록 만들기와 삭제하기

유튜브는 블로그와는 달리 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를 할 때, 영상 성격대로 분류할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영상들이 시간 순서대로 죽 나열되어 보이는데요. 유튜브는 이점을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코막힘 뚫는 법과 막힌 코 뚫는 자세

 

코막힘 뚫는 법과 막힌 코 뚫는 자세

겨울이 다가오면 건조한 공기 탓에 코막힘이 자주 일어납니다. 특히 늦가을부터는 대기가 건조해져 특히 심한데요. 콧속이 건조해져 코가 자주 막히고, 심하면 코피도 나곤 합니다. 코막힘의 원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