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는 모니터나 스마트폰, TV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을 말합니다. 우리말은 ‘청색광’이라고 풀이되는데요. 블루라이트는 자연 상태에서도 존재합니다. 파란 하늘이 바로 대표적이죠. 그런데 블루라이트가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이를 차단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다행히, 윈도에서는 자체적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1. About 블루라이트

 

사실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에 관해서는 아직도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가 증가하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눈에 손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반박도 존재하고요. 그러나 늦은 시간에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수면을 방해받을 수 있다는 주장에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를 장시간 보고 있거나 혹은 늦은 시간에 모니터를 본다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필름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모니터는 빛의 삼원색인 RGB 즉, 빨간색, 녹색, 파란색을 적당히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냅니다. 여기서 파란색의 비율을 조금 낮추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그러면 모니터는 약간 누렇게 보이긴 하지만, 익숙해지면 그다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윈도10에서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번 설정해보시고, 적응이 되지 않으면 처음으로 되돌리면 됩니다.

 

2.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설정

 

윈도 10 유저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하 버전을 사용하신다면 별도의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거나 블루라이트 필름을 사서 모니터에 붙여야 합니다.

 

1)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팝업메뉴가 열립니다. 거기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합니다(혹은 제어판의 시스템 메뉴로 들어가도 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

 

2) 왼쪽에서 디스플레이 메뉴를 선택한 후,

‘야간 모드’ 눌러 ‘켬’ 상태로 바꿉니다.

그리고 바로 밑에 있는 ‘야간 모드 설정’을 누릅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디스플레이 설정

 

3) ‘강도’를 조절하여 본인에게 알맞은 정도를 선택합니다. 기본은 ‘50’입니다.

 

야간모드 설정
야간모드 설정

 

4) 야간 모드 예약을 끔으로 설정하고 3) 번에 있는 화면에서 ‘지금 켜기’ 버튼을 누르면 24시간 블루라이트가 차단됩니다.

그렇지 않고 원하는 시간만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자 하면 ‘시간 설정’을 선택하고 켜고 끄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블루라이트 작동 시간 설정
블루라이트 작동 시간 설정

 

 

[IT 이모저모] - 컴퓨터/노트북 화면 녹화, 모바비(Movavi)

 

컴퓨터/노트북 화면 녹화, 모바비(Movavi)

게임이나 주식 등을 할 때 화면을 녹화해야 할 필요성이 간혹 있습니다. 꼭 방송을 위해서가 아니라도 말이죠. 유튜브에서 화면은 물론 조그만 화면으로 유튜버의 얼굴까지 나오는 것을 보셨을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눈 피로 푸는 법 5가지 정리

 

눈 피로 푸는 법 5가지 정리

몸이 천 냥이면 눈은 9백 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눈의 중요함을 말하는 것인데요. 그런데 우리는 알게 모르게 눈을 혹사합니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각종 전자기기로 말미암아 쉽게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