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접하는 대표적인 압축프로그램의 확장자는 아마 zip과 7z일 것입니다. 그러나 난데없이 egg라는 확장자를 가진 압축된 파일을 보고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압축을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자동검색하거나 목록에서 선택하라는 메시지 때문에요.

 

 

egg 파일은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압축 방식입니다. egg 확장자는 다양한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파일 종류에 따라 다른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2020년) egg 파일을 압축해서 생성하는 것은 알집으로만 가능하지만, 만들어진 egg 파일을 압축 해제하는 프로그램은 알집 외에도 반디집, 빵집, 다집 등 몇 개가 있습니다.

 

 

 

1. 반디집으로 egg 파일 압축 풀기

 

알집은 개인은 무료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공공기관이나 회사는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egg 파일을 압축해제해야 하는데 알집이 없으면 난감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알집 무설치 버전으로 압축을 풀거나, 아니면 무료지만 성능은 오히려 유료보다 좋은 반디집을 설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반디집은 egg 압축해제 프로그램 중에서 이스트소프트에서 압축 해제 라이브러리를 구매하지 않고 압축해제를 구현한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안정성과 속도 등의 압축해제 성능은 알집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를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제대로 활용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합니다.

 

반디집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egg 파일을 압축 풀기 할 수 있습니다.

 

반디집 다운로드 및 설치 링크 설명 (https://ecodang.tistory.com/311)

 

2. 알집 무설치 버전 사용해서 egg 파일 압축 풀기

 

알집을 꼭 설치하지 않더라도 알집을 이용해 무설치로 egg 파일을 압축 풀기 할 수 있습니다.

 

1) 알툴즈 홈페이지(https://www.altools.co.kr/) 상단 메뉴에서 ‘다운로드 > 알집’을 선택합니다.

 

알툴즈 홈페이지

 

2) 알집 설치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지 말고 화면 제일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립니다.

그러면 egg 포맷을 해제할 수 있는 모듈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윈도를 쓰시는 분은 '해제모듈32bit / 64bit'라고 쓰인 버튼을 선택해서 다운로드합니다.

 

알집 설치 관련 안내 문구

 

3) 다운로드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 뒤 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dll 파일 2개와 exe 파일 2개가 있습니다. 본인의 컴퓨터 비트에 따라 UnEGGSample32.exe 나 UnEGGSample64.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다운로드 파일

 

▶ 자신의 윈도 비트를 알려면 ‘탐색기에서 > 바탕화면 > 내 PC 우클릭 > 속성’에 들어가거나, ‘설정 > 시스템 > 정보’로 들어가면 알 수 있습니다.

 

윈도 비트 확인

 

4) 알집 EGG 모듈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Open’ 버튼을 눌러 대상 파일을 선택한 후,

‘Extract’ 버튼을 누르면 egg 파일 압축 풀기가 진행됩니다.

 

알집 실행 화면

 

EGG 파일은 다른 압축포맷과는 달리 알려진 정보가 적어 백신으로 감지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합니다. 출처가 불확실한 egg 압축파일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IT 이모저모] - 반디집 다운로드 및 분할압축 하기!

 

반디집 다운로드 및 분할압축 하기!

윈도를 사용할 때 대표적인 유틸리티 중 하나를 꼽으라면 압축프로그램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금은 윈도10에서 자체 지원까지 할 만큼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인데요. 국산 압축프로그램의

ecodang.tistory.com

 

 

[IT 이모저모] - 쉽고도 강력한 pdf 편집 프로그램, 알pdf

 

쉽고도 강력한 pdf 편집 프로그램, 알pdf

pdf(Portable Document Format) 파일은 Adobe가 개발한 전자문서로서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와 함께 실질적인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만큼 널리 쓰이고 있다는 말인데요. 그러나 pdf 파일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