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나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느려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CPU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도 그렇습니다. 온도가 계속 높아진다면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강제로 종료할 수도 있는데요. CPU 온도를 점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CPU 온도 확인 방법

 

CPU 온도는 부팅할 때 CMOS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부팅할 때 F2키나 Del키를 누르면 CMOS 화면으로 들어가는데 거기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불편하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고 있는 HWMonitor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립니다.

 

HWMonitor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이 가볍고 설치하기 쉬우며 직관적이어서 부담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PC의 하드웨어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하드웨어 기종과 더불어 온도와 같은 하드웨어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2. HWMonitor 설치 및 보는 법

 

1) 포털사이트에서 ‘HWMonitor’를 검색하시면 CPUID 사이트(https://www.cpuid.com/)가 검색됩니다.

CPUID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서 ‘SOFTWARE > HWMonitor’를 찾아 선택합니다.

 

CPUIID 홈페이지
CPUIID 홈페이지

 

2) HWMonitor 창이 뜨면 제일 아래로 스크롤 하여 화면을 내립니다.

그러면 좌측에 다운받을 수 있는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파일
설치파일

 

3) 설치파일은 그냥 누르면 설치할 수 있는 setup 파일과 압축을 풀어야 하는 zip 파일 두 종류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 아무것이나 선택하면 되며, 최신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OWNLOAD NOW!’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DownLoad
DownLoad

 

5)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설치는 그냥 next 버튼과 install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 컴퓨터 비트 정보

zip 파일로 받으신 분은 압축을 풀면 실행 파일이 2개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비트 수에 따라 설치해야 하는데요.

① 제어판 > 시스템 > 정보 > 시스템 종류

혹은

② 탐색기 의 내 PC를 우클릭 > 속성에 가면 오른쪽 시스템 항목의 시스템 종류

에 가면 컴퓨터 비트가 32bit인지 64bit인지 알 수 있습니다.

 

6)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HWMonitor에서 CPU 온도 확인 방법을 설명
HWMonitor에서 CPU 온도 확인

<cpu 온도 측정 : >

 

CPU, 그래픽카드, HDD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CPU 온도는 아무 작업을 하지 않고 켜놓고만 40~55℃, 많은 작업을 동시에 하고 있거나, 다운로드받고 있거나 혹은 게임을 하고 있으면 70~80℃까지 올라갑니다. 이 이상 나오는 것은 이상징후라고 봐도 됩니다.

 

3. 컴퓨터 먼지 청소

 

비정상적일 정도로 CPU 온도가 올라가면 케이스와 CPU에 달린 팬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지 먼저 맨눈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그래도 온도가 이상증세를 보이면 먼지 때문에 그럴 수도 있으니 PC 내부를 청소해야 합니다.

 

1) 먼저 진공청소기로 큰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이때 청소기를 부품에 바짝 갖다 대면 안됩니다.

(브러시가 달린 것이 더 좋아요)

 

진공청소기

 

2) 에어캔이나 브러시를 사용해서 자잘한 먼지를 제거합니다.

 

3) CPU 쿨러(팬)을 제거하여 서멀 구리스를 다시 바릅니다. 단, 이것은 컴퓨터를 잘 아는 고급 사용자만 하세요. 잘못하다간 고장 납니다.

 

더욱 상세한 컴퓨터 내부 청소에 관해서는 에이서 공식 블로그 (http://naver.me/59EhzpnU)를 참조하세요.

 

 

[생활정보 이모저모] - 디즈니플러스 요금제와 동시접속

 

디즈니플러스 요금제와 동시접속

넷플릭스의 대항마인 디즈니플러스가 2021년 11월, 우리나라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콘텐츠 왕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막강한 라인업을 무기로 가입자들을 유혹하는데요. 오늘은 디즈니플러

ecodang.tistory.com

 

 

[IT 이모저모] - 슬리드(Slid), 인터넷 동영상 강의 필기 및 캡처 도구의 최강자!

 

슬리드(Slid), 인터넷 동영상 강의 필기 및 캡처 도구의 최강자!

요즘은 인터넷 동영상이나 유튜브로 인강을 듣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를할 때 종이가 아닌 컴퓨터에 하면 살짝 불편한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요. 이것을 해결해 줄 프로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