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는 자바 환경으로 개발을 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툴 중 하나입니다. 툴에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C나 C++ 등 자바가 아닌 개발 환경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1. 자바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1) 이클립스 홈페이지(https://www.eclipse.org/)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누릅니다.

 

자바 이클립스
자바 이클립스

 

2) 아래로 조금만 스크롤을 하면 보이는 ‘Download x86_64’ 버튼을 누릅니다.

과거에는 이클립스에서 자바를 사용하고자 하면 사용자가 직접 JDK 혹은 JRE를 먼저 설치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2020-09 버전은 JRE가 내장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자바 이클립스 다운로드
자바 이클립스 다운로드

 

3)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클립스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개발환경을 지원합니다. 목적에 따라 여러 타입의 IDE(통합개발환경)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자바 개발환경만을 원하시는 분은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자바를 이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고려하고 있다면 ‘Eclipse IDE for Enterprise java Developers’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바 이클립스 설치
자바 이클립스 설치

 

4) 설치할 폴더가 나옵니다.

하단의 ‘Install’ 버튼을 누르면 라이선스 동의 화면이 뜹니다.

‘Accept now’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5) 설치 완료되었습니다.

LAUNCH 버튼을 눌러 이클립스를 실행합니다.

 

설치 완료
설치 완료

 

2. 자바 이클립스 설정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나면 몇 가지 설정 사항이 있습니다.

 

1) 저장 공간

 

이클립스를 설치가 끝나고 실행하면, 작업공간인 Workspace를 설정하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Workspace 생성
Workspace 생성

 

2) 인코딩 방식 설정

 

이클립스의 한글을 완성형에서 조합형(UTF-8)로 바꿔서 한글이 깨질 수 있는 현상을 예방합니다.

 

①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workspace’로 갑니다.

Text file Encoding 속성을 other로 선택하고 UTF-8로 바꾼 뒤, ‘Apply and Close’ 버튼을 누릅니다.

 

인코딩 설정
인코딩 설정

 

②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 > Spelling’으로 갑니다.

Encoding 속성을 other로 선택하고 UTF-8로 바꾼 뒤, ‘Apply and Close’ 버튼을 누릅니다..

 

UTF-8로 설정
UTF-8로 설정

 

3) 화면 설정

 

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를 선택합니다.

Open Perspective 창이 열리면 리스트 박스 안에서 적당한 개발환경으로 바꿉니다.

JAVA EE가 디폴트입니다.

 

4) JDK 연결하기

 

혹시 개발 버전이나 기타 이유로 자바를 다른 특정 버전으로 써야 한다면 원하는 버전을 연결해야 합니다.

 

① file > New > Project를 클릭하여 자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자바 프로젝트를 만드는 창에서 ‘Use an execution environment JRE:’ 옆에 있는 콤보박스에서, JRE 버전을 본인이 바꾸고자 하는 버전으로 선택합니다.

 

자바 프로젝트 생성
자바 프로젝트 생성

 

② Finish를 누르면 Module을 만들라는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지금은 개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니 일단 만들지 않습니다. ‘Don’t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③ 개발 화면 왼쪽에 있는 Package Explorer 탭에 빨간 느낌표가 있으면, 나중에 실행이 안 됩니다. 화면처럼 신호등 비슷한 아이콘이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가능 체크

 

③ 프로젝트명을 우클릭한 뒤 ‘Build Path > Configure Build Path’를 선택하여 Java Build Path 창을 엽니다.

 

③-1. Libraries 탭 > JRE System Library[JavaSE-11]을 더블 클릭합니다.

(만약 [JavaSE-11] 뒤에 unbound가 있으면 연결에 이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③-2. Installed JREs 버튼 > Add 버튼 > StandardVM을 선택하고 Next 버튼 누릅니다.

③-3. 본인이 바꾸고자 하는 JDK가 설치된 디렉토리를 JRE home으로 설정한 후 Finish를 선택합니다.

③-4. 본인의 JDK 설치 버전을 선택하고 ‘Apply and Close’ 선택 > finish 버튼 > ‘Apply and Close 버튼’ 선택합니다.

 

 

[IT 이모저모] - 컴퓨터/노트북 화면 녹화, 모바비(Movavi)

 

컴퓨터/노트북 화면 녹화, 모바비(Movavi)

게임이나 주식 등을 할 때 화면을 녹화해야 할 필요성이 간혹 있습니다. 꼭 방송을 위해서가 아니라도 말이죠. 유튜브에서 화면은 물론 조그만 화면으로 유튜버의 얼굴까지 나오는 것을 보셨을

ecodang.tistory.com

 

 

[IT 이모저모] - egg 파일 알집 무설치로 압축 풀기 및 열기

 

egg 파일 알집 무설치로 압축 풀기 및 열기

우리가 접하는 대표적인 압축프로그램의 확장자는 아마 zip과 7z일 것입니다. 그러나 난데없이 egg라는 확장자를 가진 압축된 파일을 보고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압축을 풀 수 있는 프로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