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 필요 없는 파일이 생기면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그러면 파일이 바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단 휴지통으로 갑니다. 우리가 청소할 때 쓰레기를 모아 휴지통에 버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버리면 안 되는 물건을 버렸다면 휴지통에서 다시 꺼내서 쓸 수 있고, 휴지통이 꽉 차면 그때 버리면 되니까요. 컴퓨터에 있는 휴지통도 딱 이 원리입니다. 근데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되살릴 순 없는 것일까요?

 

 

 

 

레쿠바 다운로드 및 설치

 

파일을 지우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파일의 내용을 모두 지우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파일의 주소를 담고 있는 메타정보만을 지우는데요. 그래서 파일의 내용이 덮어쓰기를 당해 사라지지 않는 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에서 그 파일을 찾기만 하면 말이죠.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무료 프로그램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비교적 사람들이 많이 쓰는 ‘레쿠바’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1) 레쿠바 홈페이지(https://recuva.softonic.kr/)에 가서 무료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Recuva 다운로드
Recuva 다운로드

<휴지통 삭제 복구 프로그램>

 

2)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합니다. 눈 깜짝할 새 끝납니다.

설치가 끝나면 ‘Run Recuva’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3) 실행하면 찾고자 하는 파일 유형을 설정하는 마법사가 뜹니다. 취소를 눌러 넘어가도 상관없습니다.

 

4) 복구할 파일 유형을 선택합니다.

 

레쿠바 설치
레쿠바 설치

 

5) 복구할 파일이 있었던 곳을 선택합니다.

어디 있었는지 모르면 I’m not sure를 선택해서 저장장치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하여 복구합니다.

휴지통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려면 ‘In the Recycle Bin’을 선택하고 Next 누르고,

다음 화면에서 Start를 눌러 Recuva를 실행합니다.

 

6) 검색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레쿠바 실행 화면
레쿠바 실행 화면

 

휴지통에서 지워진 파일 중에 복구가 가능한 파일 리스트입니다.

파일 이름 옆에 있는 아이콘은 복구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데요. 녹색은 완벽하게, 주황색은 파일에 약간의 손상이 있어 일부만 복구할 수 있고 빨강색은 파일 내용을 거의 되살리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 시간이 지난 파일이면 녹색이더라도 복구가 잘 되진 않았습니다.

 

▶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뒤, 우측 하단의 ‘Recover’ 버튼을 누르거나 팝업메뉴에서 recover highlighted 혹은 Recover Checked를 눌러 복구하면 됩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드라이버나 폴더를 우클릭하면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Scan for deleted files 메뉴를 눌러도 Recuva가 실행됩니다.

 

 

[IT 이모저모] - 윈도 폴더 암호 걸기, wisecleaner (wise folder hider)로...

 

윈도 폴더 암호 걸기, wisecleaner (wise folder hider)로...

많은 사람이 PC나 노트북의 운영체제로 윈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본인의 PC라 할지라도 혹시나 다른 사람이 볼까 봐 폴더에 암호를 걸거나 아니면 숨김 폴더로 만들고 싶기도 하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과 신고 기간, 절세 방법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과 신고 기간, 절세 방법

해외 주식에 투자하면 세금이 신경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약 0.23% 정도만 증권거래세로 내면 되지만, 해외 주식을 매도하면 양도소득세를 무려 22%나 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해외 주식 양도소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