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산균을 챙겨 드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유산균은 살아 있는 미생물을 가리키는데요. 우리 장 속에도 어마어마한 숫자가 살고 있습니다. 치즈와 김치, 된장 같은 발효 식품에 많이 사는 유산균은 적당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유산균의 역할과 효능

 

유산균의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장 기능을 활성화해 변비나 설사를 예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영양실조에 걸린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출산하기 한 달 전에 산모가 복용하면 신생아의 아토피성 피부염이 감소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출처 :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의학 정보)

 

2. 유산균 먹는 시간

 

유산균이 목적지인 장 정확하게 대장에 무사히 도착하기 위해서는 위장과 십이지장, 소장을 거쳐 가야 합니다. 그런데 첫 번째 관문인 위장에서부터 큰 난관에 부딪힙니다. 위산 때문입니다. 위산은 강산성으로서 유산균이 여기에 닿으면 죽어버립니다. 그래서 제조사들은 유산균에 코팅을 입혀서 장까지 최대한 살려서 보내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유산균을 복용하는 시간만 잘 조절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로선 유산균의 복용 시점, 복용 방법 등에 대해선 확실하게 정립된 연구는 없습니다. 제한된 환경하에서 실시된 실험이 전부여서, 개인의 체질이나 소화 능력에 따라 정확한 복용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유산균의 생존에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위산임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위산을 피해서 유산균을 먹어야만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런 이유로 유산균을 식전에 먹는 것이 좋은지 식후에 먹는 것이 좋은지 의견이 나뉘는데요. 확실한 것은 식사 도중에는 드시면 안 된다는 겁니다.

 

유산균 먹는 시간

 

1) 식사 중에는 유산균 복용 금지

 

음식물이 위장으로 들어오면 소화를 위해 위산 분비가 급증합니다. 이때 유산균을 먹으면 위에서 죽을 확률이 최고로 높아집니다. 그래서 식사 중에는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2) 그러면 식사 전? 식사 후?

 

유산균을 먹는 시점에 대해 식사 전후로 나누어 집니다. 식사 전은 강한 산성을 띠긴 하지만 위산 분비가 적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있고, 식사 후에는 위산의 양이 많지만 음식물과 섞여 희석된 상태이므로 산도가 약하므로 식후에 먹는 게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직 식전/ 식후 어느 때 먹는 것이 좋은지 아직 명확하게 정의된 바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진 식전이나 식사 시작 바로 전에 먹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위산이 가장 적은 시간은 잠에서 깬 직후입니다. 이때가 가장 위산이 적긴 하지만, 대신 소량의 위산이 위장에 남아 있습니다. 이때 위산은 강산성을 띠는데요. 그래서 물 1잔을 미리 먹음으로써 위산을 희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물과 함께 유산균을 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물과 함께 먹으면 위산의 희석 외에도 좋은 점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유산균이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적다는 점입니다. 식사 중에 음식과 같이 유산균을 섭취하면 아무래도 위장 속에서 음식물이 소화될 때까지 머무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산균의 생존율이 많이 떨어질 텐데요. 반면, 공복에 물과 함께 먹으면 짧은 시간 안에 위장을 벗어나서 생존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유산균은 살아있는 세균임. 따라서 항암치료를 하고 있어서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이나 혹은 면역력 저하를 치료하고 있는 사람은 유산균을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유산균에게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네요.

 

또한 아침 공복에 꼭 물이 아니라 지방이 함유된 우유와 같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유튜브 슬기로운 건강생활에 따르면 식전이 식후 복용에 비해 나은 결과를 보여주지만 그다지 큰 차이는 없다고도 합니다. 그렇지만 식사 도중에 먹으면 안 되고, 특히 산성을 띠는 주스와는 절대 같이 먹으면 안 된다고 당부합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각종 전자기기의 발달로 인해 현대인의 눈은 혹사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손에 항상 들려 있는 스마트폰은 눈건강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물건인데요. 높은 건물로 둘러 쌓인 도시 환경 때문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오줌에서 거품이 나오는 거품뇨의 원인과 단백뇨 증상

 

오줌에서 거품이 나오는 거품뇨의 원인과 단백뇨 증상

소변을 봤을 때 가정의 수세식 변기에 거품이 가득 차는 현상이 반복되면 거품뇨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