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을 하고 난 다음 날이면 찾아오는 숙취는 참 괴롭습니다. 속도 울렁거리고 머리도 아프고... 빨리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지만, 사실 숙취 해소를 위한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물을 충분히 먹으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이라는데요. 숙취는 왜 생기며 숙취 해소를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숙취의 원인

 

술을 마시면 알코올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된 후 최종적으로 초산으로 분해됩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이 문제인데요. 이것 때문에 숙취가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우리 몸에 그다지 좋지 않은 발암물질입니다. 그래서 간에서 잘 분해되어야만 하고 빨리 몸 밖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이 알코올을 충분히 분해하지 못하면 숙취가 생깁니다. 어떻게 보면 숙취는 알코올 과다 흡입에 따른 후유증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약 90%가량 분해되고 나머지는 위점막에 있는 ADH가 분해합니다. 즉, 술을 마시면 위 속에서 어느 정도 알코올을 분해하고 난 뒤, 나머지를 간이 담당하는 구조인데요. ADH와 간이 알코올을 전부 분해하지 못하면 숙취에 시달리게 됩니다.

 

숙취로 괴로운 사람

 

2. 숙취로 인한 후유증

 

숙취로 인해 머리가 아픈 이유 또한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입니다. 아세트알데히드가 뇌혈관을 확장해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술 마신 다음날 숙취 때문에 두통약을 먹으면 간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약도 우리 몸 입장에선 이물질이므로 간이 해독합니다. 간은 갑자기 밀려 들어온 알코올을 분해하느라 정신없는데 약 성분까지 분해해야 하므로 많이 바빠집니다. 그래서 숙취로 인한 두통에 두통약을 먹으면 간에 부담을 주므로 되도록 드시지 마세요. 시간이 해결해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두통과 같이 숙취로 인해 생기는 우리 몸의 변화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주원인입니다. 아세트알데히드로 인해 우리 몸의 수분과 포도당이 떨어지고 수면 부족, 혈관 확장, 호르몬 불균형 등이 오게 됩니다. 즉, 부족해진 것을 전부 채워야 숙취 해소가 됩니다.

 

3. 숙취 해소법

 

1) 물 많이 먹기

 

숙취 해소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많이 먹으면서 휴식을 폭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물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2) 식사하기

 

공복에 술을 먹거나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을 안주로 먹으면 일시적으로 저혈당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술 마신 다음 날은 식사를 거르지 않아야 합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비타민A가 많이 고갈되므로 채소. 베리류, 견과류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위가 좋지 않은 상황이므로 피자나 삼겹살 같은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하며, 라면도 나트륨이 너무 많아서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커피는 이뇨작용으로 몸속의 수분을 앗아가기 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3) 약 먹기

 

약국에 가면 물에 섞어서 먹는 앰풀 형태의 간 해독제가 있습니다.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을 때 먹는 약도 있는데요. ‘술을 마셨는데 머리가 아프고 술이 울렁거려요.’와 같이 증상을 상세히 말하는 편이 좋습니다.

 

4) 휴식

 

그리고 푹 쉬어야 합니다.

 

푹 쉬는 고양이

 

4.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식자재 중에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골라 봤습니다.

 

1) 꿀물

꿀에 있는 포도당과 과당이 저혈당을 막아줍니다..

 

2) 콩나물

아스파라긴과 아르기닌 성분이 ADH의 활성화를 도와서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술로 인한 간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콩나물 꼬리에 아르기닌이 많이 있으므로 꼬리는 떼지 말고 조리하세요.

 

3) 우유

우유는 위를 보호하며 속 쓰린 증상을 완화합니다. 또한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칡즙과 포도즙

칡에 있는 카테킨 성분이 간 해독을 돕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자면, 속이 울렁거리는 숙취에는 칡즙이나 포도즙이 최고였습니다.

 

5) 달걀노른자

노른자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노른자는 덜 익혀서 드셔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

주부습진은 과거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했다고 이름 붙여진 것으로서, 손에 생기는 습진을 말합니다. 병명처럼 주부들만 걸리는 것이 아니고 남녀노소 누구나 걸릴 수 있는데요. 손이 물이나 비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멍 빨리 빼는 법과 연고

 

멍 빨리 빼는 법과 연고

어디를 세게 부딪히면 시퍼렇게 멍이 듭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이 지나간 뒤에는 반갑지 않은 멍이 남아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노출이 많은 팔다리에 멍이 들면, 지인을 만날 때마다 해명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