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를 세게 부딪히면 시퍼렇게 멍이 듭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이 지나간 뒤에는 반갑지 않은 멍이 남아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노출이 많은 팔다리에 멍이 들면, 지인을 만날 때마다 해명해야 하는 수고로움도 뒤따르고요. 우리에게 아픔과 귀찮음과 부끄러움을 가져다주는 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멍이 생기는 이유

 

외부로부터 제법 큰 충격이 우리 몸에 가해질 때 몸속의 모세혈관이 파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관이 찢어지면서 혈액이 피부 조직 속으로 흘러나오게 되는데요. 빨간 피가 피부 속으로 스며들면서 피부가 붉게 보이는 것이 바로 ‘멍’입니다.

2. 멍 색깔

 

멍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데, 원인은 혈액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 때문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철분을 함유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색깔이 점차 변하는 것인데요. 붉은색의 헤모글로빈 색깔로 인해 멍이 처음 생길 때는 붉은 색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헤모글로빈 안에 있는 철분이 산소를 만나지 못함에 따라 산화되어 검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이후 푸른색, 보라색, 녹색, 노란색, 황갈색으로 변해갑니다.

멍 빼는 법

 

3. 멍 빼는 법

 

멍이 들었을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냉찜질입니다. 멍든 직후에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비닐이나 팩에 얼음을 담은 후 수건으로 돌돌 말아, 멍든 부위에 10~20분가량 올려두고 내려놓고를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1) 냉찜질

 

냉찜질을 하면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액이 피부 조직으로 새어 나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멍이 더 이상 커지지 않고, 붓기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멍이 든 직후에는 달걀 마사지처럼 문지르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그러면 찢어진 혈관을 오히려 자극해서 피를 주변으로 퍼지게 만들어 멍이 더 커집니다. 그냥 꾹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하기 위해 피를 뽑고 나면 항상 듣는 말이 있죠. ‘문지르지 말고 꼭 누르고 계세요’

 

2) 달걀 마사지

 

하루 정도가 지나면 달걀 마사지를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달걀에 특별한 성분이 있어서 그런 건 아닙니다. 그냥 생긴 모양이 동그랗고 완만한 곡선이어서 그렇습니다. 꼭 달걀이 아니더라도 마사지하기 좋은 도구가 있으면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3) 온찜질

 

멍든 지 2~3일이 지나면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을 하면 혈관이 넓어져서 혈액순환이 잘 됩니다.

멍 빼는 법

 

3. 멍 연고, 멍 크림

 

멍 연고는 멍을 풀어주고 부기와 통증을 완화합니다. 멍을 치료하는 데 도움은 되지만 보조 치료제 개념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멍 연고로 많이 쓰이는 약을 소개합니다.

 

베노플러스겔, 타바겐겔, 벤트플라겔 , 하나로겔, 노블루겔

(출처 : 유튜브 ‘약먹을시간’ TV)

 

영유아나 아기들이 멍 연고를 사용할 경우에는 좁은 부위를 바르고, 장기간 사용하면 안 됩니다. 혹시 아기들을 위해 기능성 화장품인 멍 크림 종류를 구매하려면 약국으로 가시면 됩니다.

 

4. 멍 빠지는 기간

 

피부가 얇다든지 혹은 혈관 벽이 선천적으로 약하다든지 아니면 아스피린이나 스테로이드 계열 연고를 사용해서 혈액이 묽어졌다든지 등의 이유로 멍이 오래가는 경우는 있어도 멍이 잘 드는 체질은 없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나지만 멍은 대략 보름(2주)이면 낫습니다. 그러나 멍이 노란색으로 변한 채 없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것은 헤모글로빈이 헤모시데린으로 바뀌어 색소가 안 없어진 경우입니다. 이런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진짜 문제가 되는 것은 유달리 멍이 잘 생기는 사람들입니다.

 

술을 많이 드시는 애주가들은 멍을 조심해야 합니다. 술 때문에 간이 안 좋아지거나 만성 간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혈액 속에 피를 멈추는 역할은 하는 혈소판 성분이 줄어듭니다. 아울러 비장도 커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멍이 유달리 잘 생깁니다. 술을 많이 먹는 분들 중에서 이상하게 멍이 잘생기면 병원으로 가서 간기능검사를 꼭 받아보세요. 이런 분들은 혈소판이 감소한 상태이므로 출혈에도 취약합니다.

 

5. 멍에 도움 되는 음식

 

나이가 들면 혈관 벽이 약해지거나, 자외선을 많이 쬐면 멍이 잘 듭니다. 앞서 말한 아스피린과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때도 그렇고요. 이럴 땐 혈액 응고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나 K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비타민C가 많이 있는 과일이나 비타민K가 많이 있는 채소, 녹차, 두부, 콩 등을 섭취하면 멍을 치료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숙취]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 아플 때 숙취 해소법

 

[숙취]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 아플 때 숙취 해소법

과음을 하고 난 다음 날이면 찾아오는 숙취는 참 괴롭습니다. 속도 울렁거리고 머리도 아프고... 빨리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지만, 사실 숙취 해소를 위한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물을 충분히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아파트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처벌과 대처 방법

 

아파트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처벌과 대처 방법

주차장에 주차한 제 가까운 지인의 차를 긁고 연락 없이 도망갔다는 사연을 들었습니다. 사방에 CCTV가 있는데 간 큰 사람이라며 흥분했지만, 막상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했다는데요. 물피도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