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google.com/search?q=ecodang&oq=ecodang&aqs=chrome..69i57j69i60l4j69i65j69i60.2733j0j9&sourceid=chrome&ie=UTF-8’

 

가끔 이렇게 기다랗게 만들어진 인터넷 주소를 줄여서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문서에서 링크를 언급할 경우, 위 사례처럼 필요 이상으로 링크 주소가 길어지면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가독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학교 과제나 회사에서 보고서를 쓸 때 혹은 블로그 등 인터넷 문서를 작성할 때에도 URL 단축을 많이 사용합니다. 오늘은 URL 단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1. URL 단축 원리

 

URL 단축의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긴 주소를 짧은 주소로 변환할 때, 이것을 1:1로 매칭시켜 서버에 저장 시켜 놓습니다. 그 후 우리가 변환된 짧은 주소를 클릭하면, 목적지 주소로 바로 가는 것이 아니라 매핑된 주소가 저장된 서버로 갑니다. 거기서 진짜 주소를 우리에게 보내주면 그때서야 목적지로 가게 됩니다. 이 과정은 눈 깜짝할 사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린 그다지 체감하지 못하고요.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이 있는데요. 만약 매핑된 서버가 다운되면 어떻게 될까요? 원래 가고자 하는 주소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원래 목적지로 가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하나, 업체 서버는 저장용량의 압박을 받지 않을까요? 원래 주소와 단축 URL을 계속 저장해야 하고, 또 함부로 삭제할 수도 없습니다. 10년이 지나 다시 클릭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이유로 이왕이면 신뢰성 있는 업체면 좋은데요. 과거에는 구글이 URL 단축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이젠 종료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URL 단축 서비스는 여러 업체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비틀리를 소개하겠습니다.

 

2. 비틀리(bitly)에서 URL 단축하는 법

 

1) 비틀리 홈페이지(https://bitly.com/)에 들어갑니다.

비틀리 홈페이지
비틀리 홈페이지

 

2) 그냥 단순히 URL 단축만 하고자 한다면 로그인하지 않고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을 아래로 조금만 스크롤 하면 아래와 같은 텍스트 박스 하나를 볼 수 있습니다.

그곳에 줄이기를 원하는 URL을 붙여넣기 한 뒤, 옆에 있는 ‘Shorten’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비틀리 홈페이지

 

3) 그러면 짧은 URL로 단축됩니다. 옆에 있는 ‘Copy’ 버튼을 누른 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를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URL 단축

 

▶ 무료 사용자는 한 달에 1,000개까지 URL 단축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하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2021년 현재 한 달에 1,500개까지 URL 단축을 할 수 있는 BASIC 서비스는 월 29달러입니다. 일반 사용자라면 1,000개 정도로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무료 회원가입을 하시면 단축 URL을 클릭해서 방문한 횟수와 국가를 알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분들은 방문자 통계를 분석하는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굳이 설명에 넣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구글 메일 주소만 가지고 있어도 회원가입은 쉽게 됩니다.

 

▶ 제가 생각하는 URL 단축 서비스의 제일 큰 약점은 바로 원래 주소를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축 URL을 클릭했을 때, 악성코드가 담긴 전혀 엉뚱한 사이트로 갈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이런 점이 걱정되시는 분은 단축 URL을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여넣기 한 뒤 ‘+’를 추가하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목적지 주소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비틀리 홈페이지로 이동해 원래 주소를 아래와 같이 보여줍니다. 이렇게 안전한 주소인지 확인한 뒤 접속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URL 단축

 

 

[경제 이모저모] - 티머니 잔액조회, PC와 모바일로 확인하세요

 

티머니 잔액조회, PC와 모바일로 확인하세요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사용하는 교통카드로 티머니를 많이 쓰실 겁니다. 여러모로 참 편리한 것이 교통카드이지만, “잔액이 부족합니다”란 안내방송이 나올까 신경 쓰이는 것 또한 사실입니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2020년 육아휴직 급여와 부부 동시 육아휴직 신청

 

2020년 육아휴직 급여와 부부 동시 육아휴직 신청

2020년부터 부부가 같이 육아를 위해 휴직할 수 있는 ‘부부 동시 육아휴직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2020년 2월27일까지는 부부 중 1명만 육아를 위해 휴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남녀고용평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