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라는 문구가 뜨면서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인터넷이 끊긴 PC나 스마트폰은 사실상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답답해지기 때문에 짜증이 나기도 하고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1. 네트워크가 안 되는 원인

 

일반적으로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라는 에러 메시지는 IPv6와 관련된 설정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어서 인터넷 정보가 들어오는 경로를 잘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이 우리 집까지 들어오는 경로는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 - 라우터 - 케이블 모뎀 - 유무선 공유기 - PC(스마트폰)

 

어느 단계에서 네트워크 연결이 끊겼는지 알 수 없으므로 모든 단계를 검사해야 합니다.

 

① 우선 SK나 KT, U 플러스와 같은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로부터 신호가 정확하게 들어오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② 그다음 모뎀이나 공유기의 이상 유무를 체크하고,

③ 마지막으로 PC의 네트워크 설정을 바꿉니다.

 

보통 PC와 스마트폰의 네트워크가 동시에 이상증세를 보인다면 네트워크 설정 이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랜선 연결 확인

본격적인 검사에 앞서서, 제일 먼저 모든 선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PC, 모뎀, 공유기에 혹시라도 랜선이 빠져 있거나 헐겁게 끼워져 있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의외로 이런 경우가 많아서, 고생은 고생대로 해놓고 사람을 허탈하게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2) 인터넷 공급업체의 신호 확인

① 윈도 왼쪽 하단에 있는 검색창에서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띄우는 법을 설명
명령 프롬프트 띄우는 법

 

② nslookup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IP가 나옵니다. 그것이 DNS IP입니다.

 

③ tracert DNS IP

2번에서 확인한 DNS IP를 tracert 명령어 다음에 적고 엔터를 누릅니다.

 

신호 추적
신호 추적

 

tracert 명령어는 인터넷 신호가 거쳐 가는 서버의 IP를 추적하여 표시해 줍니다.

우리 집 IP가 1번으로 제일 위에 표시됩니다.

그다음 표시되는 IP가 라우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거쳐 가는 노드의 IP가 차례로 표시되며

마지막에는 DNS IP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 집 IP만 표시되고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란 메시지만 뜬다면 내가 속한 그룹의 라우터조차 빠져나가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은 그룹의 라우터나, 우리 집 모뎀, 공유기 혹은 내 PC의 네트워크 설정에 문제가 있다는 말입니다.

 

④ 모뎀과 공유기를 껐다가 켜 봅니다.

 

⑤ 그래도 네트워크가 안되면 SK나 KT, U 플러스, 케이블회사 등의 인터넷 공급회사에 전화를 걸어 신호를 넣어 달라고 해야 합니다.

신호가 정상적으로 들어옴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가 되지 않으면, 공유기나 모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모뎀에 문제가 있다면 고객센터와 통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 ⑤ 번은 밑의 PC 설정을 하고 난 후 제일 마지막으로 하셔도 됩니다)

 

2. PC 네트워크 설정

 

1)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2) 네트워크 속성으로 들어가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지금 조작하고 있는 PC의 네트워크가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이더넷’에,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있으면 ‘Wi-Fi’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뜨는 팝업메뉴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속성’을 선택합니다.

 

어댑터 설정 변경 창
어댑터 설정 변경 창

 

3) 속성 창이 뜨면 창 중간쯤에 있는 ‘구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
wifi 속성창

 

4) 두 번째 ‘고급’ 탭을 선택합니다.

왼쪽 하단의 속성 목록 중에서 ‘Large Send Offload v2 (IPv6)’와 ‘TCP 체크섬 오프로드(IPv6)’를 선택해서 ‘사용안함’으로 바꿉니다.

 

네트워크 고급 탭
네트워크 고급 탭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와서 네트워크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네트워크가 안되면 인터넷 공급업체에 전화해서 AS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해외문자 발신 차단하는 법

 

해외문자 발신 차단하는 법

갑자기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결제한 내용의 스팸 문자가 왔습니다. 피싱이라는 생각이 들어 제가 쓰는 카드 앱에 전부 들어가서 구매 이력을 확인한 후, 구글링을 통해 '더 콜 스팸 전화번호부'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과 나이 제한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과 나이 제한

저는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OMR 카드로 봤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본다고 하네요. 이 점만 빼면 예나 지금이나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접수하는 과정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습니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