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 대출받으러 가면 요구하는 것이 있습니다. 빌려 간 돈과 이자를 잘 갚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한 달에 버는 금액을 증명하라는 서류입니다. 근로자의 경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사업자의 경우는 ‘소득금액증명원’과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외에도 또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원’과 ‘지방세완납증명원’입니다.

 

 

 

세금 밀리지 않고 꼬박꼬박 잘 내고 있는지 성실성과 경제력을 보겠다는 것이겠죠.

과거 온라인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는 회사에서 재직증명서 떼고, 세무서에 가서 관련 서류 떼서 은행에 가야 했습니다. 그러다 보면 반나절이 훌쩍 가버리기 예사였고요. 지금도 세무서에 가시면 무인발급기나 창구에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더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이죠.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인터넷으로 조회한 증명서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PC에 직접 연결된 프린트기에서만 가능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 들어가세요.

 

2) 상단 메뉴의 ‘민원증명’ > ‘민원증명발급신청’ > 납세증명서를 누르세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 민원증명>

 

3) 로그인해야 합니다. 전 아이디 생각이 나지 않아서 공인인증서로 했습니다.

보안프로그램도 설치하셔야 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가지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홈택스에 등록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화면이 뜨면 개인은 주민등록번호를, 사업자면 사업자등록번호를 넣고 등록하시고 처음부터 다시 하시면 됩니다.

 

4)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확인하시고 제출 용도를 선택하신 후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밀린 세금이 없다면 국세완납증명서가 발급됩니다.

 

5) 이상이 없다면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이 뜹니다. 발급된 증명서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해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 화면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

 

지방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려면 여기로

https://ecodang.tistory.com/236

 

[경제 이모저모] - 미수령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미수령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원래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이 납부하면 환급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국세 환급금이라 합니다. 2020년 5월 기준으로 찾아가지 않은 국세 환급금이 자그마치 1,434억 원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금융] - 세금 체납 조회와 확인 방법

 

세금 체납 조회와 확인 방법

때 되면 잊지 않고 꼬박꼬박 나오는 것이 세금입니다. 그러나 종종 여러 가지 이유로 세금 내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 국세나 지방세 완납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