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이것저것 서류를 많이 요구합니다. 세금과 관련된 서류 중에서는 국세완납증명서와 함께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달라고 하는데요. 여권 만들 때도 필요한 것이 지방세 납세증명서입니다.

 

 

 

 

1.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 방법과 준비물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두 군데 모두 수수료는 없습니다.

 

1) 방문 신청 시 준비물

일반적으로 방문 신청할 때는 본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나 법인 혹은 다른 케이스로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일반적인 경우 :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②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1),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③ 해외이주 여권 발급 신청 :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사본

④ 법인대표자가 직접 신청 : 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⑤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후견인 증빙서류

⑥ 상속인 신청 :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⑦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2) 인터넷으로 신청 시 준비물

① 공인인증서

② 프린트기

 

2. 인터넷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 출력 방법

 

1) 포탈사이트 검색창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2) 메인 화면 중간 쯤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누릅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3)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하기 화면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하기

 

4) 비회원도 상관없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수집에 동의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신청인 정보 작성 화면
신청인 정보 작성

 

5) 신청서를 작성하고 하단 왼쪽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서 작성 화면
신청서 작성

 

6) 신청내역 화면이 나오면 '문서 출력' 버튼을 눌러 프린터기로 출력합니다.

 

프린트기 없으면 구청이나 주민센터의 무인발급기에서 하셔도 됩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 간단 발급을 보시려면 여기로

https://ecodang.tistory.com/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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