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끝내는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란 말 그대로 그동안 건강보험료를 빠뜨리지 않고 성실히 잘 냈는지 증명해주는 문서입니다. 주로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입니다. 요즘은 각종 행정 서류가 전산화되어 집에서도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또한 공동인증서와 PC만 있으면 출력해서 발급받는 것은 물론 팩스로 전송까지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s://www.nhis.or.kr/)에 들어가 상단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 민원’을 누릅니다.
2) 개인 민원 화면 왼쪽 메뉴에서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납부확인서’ 메뉴를 누르거나
혹은
오른쪽 화면에서 ‘증명서 발급/확인’ 박스 안에서 ‘보험료납부확인서’를 누릅니다.
3)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최초 1회에 한하여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아래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텍스트 박스가 나옵니다.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인증서를 선택해서 공동인증서를 등록합니다.
공동인증서를 등록했다면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이미 등록하신 분은 등록하는 과정 없이 공동인증서로 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4) 조회 화면이 뜹니다.
발급용도는 납부확인용, 연말 정산용, 학교 제출용, 종합소득세 신고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발행신청년월에서 조회 기간을 선택하고,
필요한 보험의 종류를 세부보험에서 선택한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5) 그러면 바로 아래에 조회 결과화면이 뜹니다.
출력 버튼을 누르면 PDF 파일로 저장되고, 프린트로 인쇄도 가능합니다.
팩스를 보내려면 팩스전송 밑에 있는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6) 팩스 전송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좌측 메뉴 제일 아래에 있는 ‘팩스발송 결과 조회’를 누르시면 됩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로 전화를 걸어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출력한 문서도 민원실에 직접 가서 발급받은 것과 같은 효력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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