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과 어떤 형태로든 교류를 하고 있으면 환율에 민감해집니다. 거래 금액이 클수록 1원의 등락에 일희일비한다고 하는데요. 역외환율을 잘 관찰하면 다음 날 우리나라의 환율을 어느 정도 전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역외환율의 뜻

 

역외환율이란 외국에서 정해지는 원화 환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에서 원화 거래를 하려면 시차 때문에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금융사들이 문을 닫은 이후에는 환율거래를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에서 원화 환율을 이용한 거래를 그들끼리 하게 되고, 그러한 거래에서 결정된 환율을 역외환율이라고 합니다.

 

2. 역외선물환(Non-Deliverable Forward) 시장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에서 형성된 선물환시장을 역외선물환(Non-Deliverable Forward)시장이라 부르며, 보통 앞글자를 따서 NDF라고 칭합니다. 싱가포르, 홍콩, 뉴욕 등에 있는데요. 역외선물환시장에서 NDF 거래를 할 때는 역외환율이 기준이 됩니다.

 

선물이란 미래의 어느 시점에 상품을 미리 약속한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물환이란 돈이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선물환 거래는 약속한 날짜에 환율에 따른 돈을 주고 매도자가 보유한 통화를 사면 됩니다.

 

그러나 역외선물환은 조금 다릅니다. 약속된 날짜에 매도자의 통화를 매매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선물환의 차액만을 교환합니다. NDF 거래 결과 만 원에 해당하는 차액이 생겼다면 이 금액만 달러로 주고받은 뒤 거래를 끝내는 것입니다. 실제 현물은 오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국내에 투자하는 외국인이 환헷지를 위해 하기도 합니다만,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투기꾼들이 많이 한다고 합니다.

 

NDF는 24시간 거래됩니다. 우리나라 환율시장이 문을 연 시간에는 우리나라 환율시장인 역내시장에 맞추어 움직이며, 그 외의 시간에도 계속 거래되기 때문에 다음날 우리나라의 환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3. 실시간 역외환율 조회 사이트

 

로이터

 

먼저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로이터입니다. 아마 많은 분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처음 들어가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사이트가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과거의 환율을 쉽게 알 수 있고, 다른 나라의 환율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보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1) 로이터 홈페이지(https://www.reuters.com/) 메인 메뉴 중 ‘Markets > Currencis’를 선택합니다.

 

로히터 홈페이지
로히터 홈페이지

 

2) 기본적으로 유로화 환율이 나옵니다. EUR을 눌러서 나오는 리스트 박스에서 ‘South Korea’를 선택합니다.

 

환율 조회 화면
환율 조회 화면

 

3) 그러면 아래와 같은 현재 원화 역외환율을 볼 수 있습니다.

(15분 늦은 정보입니다)

아래 그래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그래프 상단에 날짜와 환율이 나옵니다.

 

실시간 역외환율 조회
달러-원 환율 그래프

 

▶ 화면 하단에 표로 된 환율 리스트가 있습니다. 거기서 세로로 된 칼럼을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한 환율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불행히도 원화는 표에 없습니다. 아래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https://www.reuters.com/quote/USDKRW

 

인베스팅닷컴

 

역시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인베스팅닷컴입니다. 역시 어렵지 않게 실시간으로 환율 변동을 확인할 수 있고, 그래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과거 환율도 알 수 있습니다. 로이터와는 다르게 한글로 볼 수 있네요.

 

1) 인베스팅닷컴 (https://kr.investing.com/)의 메인 메뉴에서 ‘시장 > 외환 > 단일 환율 > 달러/원’을 선택합니다.

 

인베스팅닷컴 홈페이지
인베스팅닷컴 홈페이지

 

2) 아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변하는 역외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외환율 조회
역외환율 조회

 

 

[라디오 속 생활경제/금융] - 실시간 환율 조회, 포탈사이트별 특징

 

실시간 환율 조회, 포탈사이트별 특징

유럽까지 번진 코로나19 때문에 세계 각국의 주식시장은 폭락 조짐을 보입니다. 매일경제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뉴욕증시는 블랙 먼데이(-22.6%) 이후로 최대 낙폭을 기록했고, 영국과 독일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금융] - 달러는 어떻게 기축통화가 되었을까?

 

달러는 어떻게 기축통화가 되었을까?

오늘날 국제무역을 할 때 쓰이는 대표적인 결제 화폐는 달러입니다.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그랬기 때문에, 마치 공기처럼 달러가 기축통화라는 사실은 자연스럽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