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OMR 카드로 봤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본다고 하네요. 이 점만 빼면 예나 지금이나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접수하는 과정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컴퓨터 사인펜으로 시험을 치던 시절에도 필기시험 합격/불합격 유무는 시험 후 바로 알려줬거든요.

 

 

 

 

1. 운전면허 필기시험(학과시험) 준비물

 

컬러 증명사진 3장(3.5cm X 4.5cm),

신분증,

시험응시료

 

가 필요합니다.

 

1) 시력검사는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하므로, 눈이 안 좋은 분은 안경이나 렌즈를 필히 껴야 합니다.

 

2) 사진

 

① 모자나 색안경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으로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이어야 하며 사진 규격은 3.5cm × 4.5cm입니다.

② 복사, 포토샵 등으로 수정하면 안 됩니다.

③ 사진 인화 용지에 인화된 사진만 허용합니다.

④ 기존 면허소지자가 홈페이지로 접수하면, 250KB 이하의 JPG 파일로 가로 350픽셀, 세로 450픽셀이어야 합니다.

 

3) 허용되는 신분증 종류

 

① 주민등록증, 재외국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청소년증(유효기간 이내)

② 공무원증, 선원수첩, 국가기술 자격증, 학생증(재학증명서 첨부), 장애인복지카드, 전역증(전역 후 1년 이내), 외국인등록증, 외국국적 동포 국내거소신고증, 국가보훈처장(證) → 국가유공자증 등 10종

③ 교정공무원이 수용자를 대리할 경우 교정기관장이 발행한 수용 증명서

※ 모든 신분증에는 사진, 생년월일, 성명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운전면허 필기시험(학과시험) 접수 방법

 

운전면허를 따기 위한 첫 관문인 필기시험을 보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안전교육 → 신체검사 → 필기시험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이후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을 거쳐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1) 교통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은 현장에서 바로 접수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도 접수 가능합니다. 접수할 때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동영상 교육으로 진행되며, 교육 시간은 1시간가량입니다. 만약 운전학원에서 3시간 교육을 수강하셨다면, 교통안전교육은 건너뛰고 신체검사부터 접수하면 됩니다.

 

▶ 교통안전교육 온라인 접수 방법

 

①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 민원(https://www.safedriving.or.kr/)에 가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를 선택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안전운전 통합민원

 

② '교육 일정 확인'을 클릭하세요.

 

교육일정 확인
교육일정 확인

 

③ 교육일정확인 창이 뜨면 일반자동차/이륜자동차, 시험장, 교육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 후 스크롤을 내려 화면 하단에 있는 '접수진행' 버튼을 선택합니다.

 

④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교통안전교육 대상자는 처음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사람과 군 운전면허소지자 중 일반 면허로 갱신하는 사람이 받아야 합니다. 면허를 딸 때까지 단 1번만 받으면 됩니다.

다만, 기존의 면허가 있으면서 다른 면허를 따려고 하거나 국제운전면허증을 받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외국면허 소지자로서 일반 면허로 갱신하고자 하는 사람은 교육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2) 신체검사

 

신체검사는 앉아서 운전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신호등 색깔은 잘 구별하는지 알아보는 검사로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받습니다.

 

'자동차운전면허시험 응시원서'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작성한 후 신체검사비와 함께 접수합니다(1종은 7천 원, 2종 6천 원).

 

▶ 시력검사 (교정시력 포함)

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이어야 합니다.

②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1종은 0.8 이상, 2종은 0.5 이상어야 합니다.

③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제1종 대형•특수 운전면허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④ 2종의 경우,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합니다.

 

▶ 색채식별

① 적, 녹, 황색의 색채식별이 가능해야 합니다. (색맹이나 색약이라 할지라도 신호등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으면 면허취득이 가능합니다)

②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또는 병원에서 검사 진행(문경, 강릉, 태백 시험장 내 신체 검사원 없음)

 

▶ 청력

① 보청기 사용 시 40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② 제1종 대형•특수 면허 응시자는 55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3) 학과시험(필기시험)

 

신체검사를 통과하면 다시 응시원서를 필기시험 응시료 1만 원(2종 원동기 장치자전거(125cc 이하 이륜차)는 8천 원)와 함께 접수합니다.

 

필기시험은 별도의 예약 없이 바로 볼 수 있고, 컴퓨터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입니다.

 

▶ 필기시험 접수 시간

평일 09:00~17:00

비문해자, 청각장애인 필기시험은 16:30까지 접수

 

3. 나이 제한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도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① 2종과 1종 보통은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② 원동기장치 자전거의 경우에는 16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③ 1종 대형면허 또는 1종 특수면허는 일단 1종이나 2종 면허를 취득한 지 1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19세 이상이 되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 학과시험 최초응시일로부터 1년 이내 학과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 학과시험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 기능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 1년 경과 시 기존 원서 폐기 후 학과시험부터 신규 접수하여야 하며 이때 교통안전교육 재수강은 불필요

 

문제은행

 

 

[생활정보 이모저모] - 아파트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처벌과 대처 방법

 

아파트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처벌과 대처 방법

주차장에 주차한 제 가까운 지인의 차를 긁고 연락 없이 도망갔다는 사연을 들었습니다. 사방에 CCTV가 있는데 간 큰 사람이라며 흥분했지만, 막상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했다는데요. 물피도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

운전을 할 때는 항상 운전면허증을 휴대해야만 합니다. 운전면허증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임시운전증명서, 범칙금납부통고서, 법규위반자에 대한 출석지시서 정도입니다. 이 말은 유사시 경찰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