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은 다른 상품과는 달리 중개인을 통해 거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중개인은 거래를 성사시킨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데요. 복비라고 부르는 중개 수수료를 낼 때는 쌩돈이 나가는 느낌도 들고, 너무 많이 주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부동산을 거래할 일은 드물어서 그렇습니다. 법적으로 규정된 중개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 중개 수수료를 편리하게 계산해주는 중개 수수료 계산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부동산 중개 수수료란?

 

다음 사전에 의하면 부동산 중개 수수료란 ‘타인의 의뢰에 의하여 토지나 주택의 매매, 교환, 임대차, 기타 권리의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하고 중개하여 그 대가로 받는 돈’을 말합니다. 즉, 부동산 중개인이 거래를 성사시키고 받는 보수가 바로 부동산 중개 수수료입니다.

 

중개 수수료는 요율표에 의해 법적으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고, 상한선 이상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불법입니다. 그렇다고 요율표에 나오는 중개 수수료 비율을 그대로 받으라는 말도 아닙니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상한선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 이상을 받으면 불법이지만, 그 이하로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상한선입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을 할 때 중개 수수료에 관한 조항도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때 중개 수수료를 과다하게 요구하면 바로 잡아야 합니다.

 

2. 현금영수증과 신용카드

 

부동산 중개업은 신용카드 의무가입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으면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금영수증은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만약 현금영수증 발행을 거부한다면 역시 불법입니다. 홈택스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중개업자는 중개 수수료의 50%에 해당하는 과태료와 소득세의 40%에 달하는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만약, 현금영수증을 요구할 때 부가세를 얹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부동산 중개업체가 일반과세자이면 10%, 간이과세자이면 3% 이상의 부가세를 요구하면 안 됩니다.

 

3. 중개 수수료 요율표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법적 상한 요율과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요율표는 전국적으로 동일한 것은 아니고, 지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시도별 중개보수 요율표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전국 부동산 중개 수수료 요율표 : http://www.kar.or.kr/pinfo/brokerfeeall.asp

 

서울시의 경우 요율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

서울시 주택 중개 수수료 요율표
서울시 주택 중개 수수료 요율표

 

▶ 주거용 오피스텔

서울시 주거용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 요율표
서울시 주거용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 요율표

 

▶ 주택•오피스텔 외(토지, 상가 등)

서울시 토지, 상가 중개 수수료 요율표
서울시 토지, 상가 중개 수수료 요율표

 

5억 원의 아파트를 매매했다면 상한 요율은 1천 분의 4 (0.004)를 적용받습니다.

따라서 5억 원 X 0.004 = 2백만 원이 중개 수수료가 됩니다.

물론 최대 2백만 원을 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고객과 공인중개사가 중개 수수료를 10만 원에 합의해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러나 2백 10만 원을 중개 수수료로 한다면 불법입니다.

 

이 중개 수수료에 중개업소가 일반과세자이면 부가세 10%, 간이과세자이면 3%가 붙을 수 있습니다.

 

4.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위에서 중개요율표를 찾아 직접 계산하셔도 됩니다. 계산이 그리 복잡하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계산해주고 있으니,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다음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다음에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다음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
다음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

 

① 매물(주택, 오피스텔, 그 외)과 거래지역, 거래유형(매매, 전세, 월세)을 선택하고,

② 거래금액을 입력한 뒤

③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옆에 상한 요율과 최대중개보수가 조회됩니다. 물론 부가세 별도 금액입니다.

 

2) 네이버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네이버에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네이버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
네이버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

 

① 매물 종류(주택, 오피스텔, 그 외)와 거래지역, 거래 종류(매매, 전세, 월세)를 선택하고

② 거래금액을 입력한 뒤

③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상한 요율과 최대중개보수가 조회됩니다. 물론 부가세 별도 금액입니다.

 

▶ 협의 보유율이란 중개소와 별도로 요율을 합의했을 때 넣는 란입니다. 이때에도 법적인 상한선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3) 한국감정원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한국감정원의 중개 수수료 계산기입니다.

바로 가기 : http://www.kab.co.kr/kab/home/info/info2.jsp

한국감정원 부동산 세금 계산기
한국감정원 부동산 세금 계산기

 

 

[생활정보 이모저모] - 귀에서 소리가 나요, 귓속 이명(귀울림) 원인, 증상, 치료

 

귀에서 소리가 나요, 귓속 이명(귀울림) 원인, 증상, 치료

귀울림이라고도 부르는 이명은 윙윙거리는 소음이나 휘파람 소리, 쇳소리와 같은 소음들이 들리는 증상입니다. 청력 손상과도 관계가 있어서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일하거나 이어폰을 오래 꽂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부동산] - dsr, dti, ltv 뜻과 계산기

 

dsr, dti, ltv 뜻과 계산기

아파트와 주택 등을 구매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출을 끼게 됩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금만으로 집을 사는 사람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