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로 유명한 마트를 하나만 말하라면 코스트코를 꼽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코스트코는 저렴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갖춘 물건을 큰 묶음 단위로 파는 마트입니다. 그런데 다른 매장과는 다르게 코스트코는 아무나 가고 싶다고 갈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연회비를 납부하고 회원이 되어야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연회원이 되는 방법과 연회원을 탈퇴하고 연회비를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코스트코 회원권 종류와 연회비

 

코스트코의 마진은 창업부터 15%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보통 마트가 약 25~35%, 백화점이 30~40%의 마진율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스트코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임금이나 복지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것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코스트코의 연회비 정책 때문입니다.

 

코스트코에 입장하려면 유료 회원가입을 해서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는 방법은 직접 코스트코 매장의 회원 데스크에 방문하거나 아니면 온라인으로 회원 가입한 후 매장에서 카드를 수령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온라인 회원가입은 https://www.costco.co.kr/membership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코스트코 매장의 회원 데스크에서 회원가입을 한 사람은 온라인몰에서 한 번 더 등록해야 코스트코 온라인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에서 회원 신청을 하면 코스트코 매장을 방문하여 카드를 수령해야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몰에서는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장에서 회원가입 할 때나 온라인에서 가입 후 회원 카드를 찾으러 갈 때 본인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과 사업자의 경우 사업등록증 사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 추가로 발급하는 가족회원권은 본인이 없어도 발급당사자의 주소가 기재된 신분증이나 서류만 가지고도 발급이 됩니다. 단, 서류상으로 같은 주소에 살아야 합니다.

 

1) 회원권의 종류

코스트코 회원은 크게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회원과 개인회원으로 나뉩니다.

 

★ 비즈니스 회원권

비즈니스 회원권 – 연회비 33,000원

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회원권 – 연회비 80,000원

 

★ 개인 회원권

골드스타 회원권 – 연회비 38,500원

이그제큐티브 골드스타 회원권 – 연회비 80,000원

 

코스트코 연회비 환불

<코스트코 연회비 환불 : 회원권 종류>

 

2) 공통 혜택

① 전 세계 코스트코 매장 이용 가능

② 코스트코 온라인몰 쇼핑

③ 가족 카드 1매 포함

 

3) 비즈니스 회원권과 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회원권만의 혜택

비즈니스 카드 추가 시 연회비 25,000

 

4) 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회원권과 이그제큐티브 골드스타 회원권만의 혜택

① 구매금액 2% 적립.

-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를 사용하면 3% 추가 적립되어 총 5%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② 이그제큐티브 멤버 서비스

 

코스트코 회원권 혜택에 관한 설명
코스트코 회원권 혜택

 

2. 온라인 회원가입 방법

 

1) 선택하고자 하는 회원권 카드 밑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2) 약관과 개인정보수집 동의를 한 후 하단의 ‘회원가입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회원가입 신청서
회원가입 신청서

 

3) 회원가입을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모두 입력했으면 하단의 ‘쇼핑카트에 담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코스트코 연회비 환불

 

코스트코에서 산 물건을 반품해 보신 분은 알겠지만 의외로 까다롭지 않게 반품이 됩니다. 입장할 때도 그렇지만 나갈 때 영수증까지 검사하는 것에 비하면 말이죠. 연회비를 환불하는 정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코스트코 회원권을 취소하면 연회비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1) 매장 회원 데스크에 가서 회원가입을 취소하겠다고 하면 신청서를 줍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나면 바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2) 고객센터(1899-9900)로 전화를 하셔도 됩니다.

 

3) 온라인으로 가입했거나 갱신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타고 가서 탈퇴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ostco.co.kr/my-account/cancel-membership

 

고객을 위한 코스트코의 제도가 악용되지 않길 바랍니다. 무제한 제공되던 맛있는 양파를 더는 양껏 못 먹는 사태가 또 재현될 수도 있으니 말이죠. 1년에 한두 번만 가기 때문에 회원권을 만들기가 망설여지시는 분들은 지인이 코스트코 갈 때 상품권을 사달라고 부탁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계산대에서 코스트코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데, 코스트코 상품권이 있으면 회원권이 없어도 입장이 가능하거든요.

 

상품권은 5만 원과 10만 원권이 있습니다. 현금으로만 구매가능하며, 옥션이나 지마트 같은 오픈쇼핑몰에서도 조금 비싼 가격에 구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으로 사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이점 참고하세요.

 

 

[경제 이모저모] -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과 신고 기간, 절세 방법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과 신고 기간, 절세 방법

해외 주식에 투자하면 세금이 신경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약 0.23% 정도만 증권거래세로 내면 되지만, 해외 주식을 매도하면 양도소득세를 무려 22%나 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해외 주식 양도소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온라인으로 직접 해도 되네요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온라인으로 직접 해도 되네요

요즘은 신용카드와 함께 현금영수증 사용이 보편화 되어 있어서, 어느 곳에서든 쉽게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업주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거나 다른 이유로 현금영수증 발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