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선정 나에게 물어봐'의 저자인 김정수 매매법에 관해 책과 유튜브를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이 매매기법은 차트 흐름상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 지점에서 세력이 들어온 종목을 찾아내어 분할매수한다.

 

 

 

 

1. 원바닥과 판바닥


저자는 원바닥과 판바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둘다 지지선을 말한다. 원바닥은 600일 차트 상 가장 아래에 있는 지지선이고, 판바닥이란 원바닥 위에 나타나는 지지선이다.
일봉은 물론 주봉과 월봉을 모두 보고 판단해야 한다.

 

2. 장대양봉


매매 대상종목은 원바닥이나 판바닥에서 생긴 거래량이 실린 장대양봉이다. 이때 장대양봉은 기간조정이나 쌍바닥을 통해, 원바닥이나 판바닥의 지지를 확인한 후 나와야 한다.


장대양봉 윗꼬리나 몸통길이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으며, 장대양봉이 전고점을 돌파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나 큰 상관은 없는 듯 하다.
반드시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해야 하며 이후 거래량은 줄어드는 것이 좋다.


캔들이 장대양봉 종가 근처에서 횡보하는 고가놀이형과 그대로 상승하는 돌파형, 그리고 조정을 보이며 하락하는 눌림형이 있다. 어떤 유형이든 장대양봉 이후 캔들은 거래량이 없는 것이 좋다.

 

3. 매수 제외 조건

 

1) 상승한도

원바닥이나 판바닥에서 2배까지 상승가능하다. 따라서 장대양봉 종가가 원바닥이나 판바닥의 2배 가까이에 있다면 매수에서 제외해야 한다.

 

2) 앞폭탄

1번과 비슷하다. 캔들이 고점까지 상승하여 너무 높은 위치에 있으면 안 된다.

 

3) 뒤폭탄

쌍봉을 형성하면 안 된다.

 

4) 내리막폭포

장대음봉.

 

5) 내리막계단

장대음봉을 포함해 계단식 하락을 말함.

 

6) 내리막외봉

내리막폭포나 내리막 계단으로 하락한 후 바로 장대양봉이 생긴 것을 말한다. 매수금지.

 

7) 톱니바퀴

상승과 하락이 빈번해서 톱니바퀴처럼 보이는 차트.

 

8) 다중봉

200일 차트에서 저항선 돌파에 실패하고 하락한 캔들이 2개 이상 있으면 매수 금지.

 

4. 4분할 4계좌 매수


장대양봉의 종가에서 매수하고 이후 캔들이 하락할 때마다 분할매수한다. 저자는 유튜브에서 4개의 계좌로 나눠서 4번에 걸쳐 분할매수하는 방법을 추천했다. 이렇게 하면 지수가 하락하는 폭보다 계좌 손실률이 덜해서 지수가 50% 빠질 때 계좌는 평균 35%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근데, 이말만 들으면 계좌방어가 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질 것 같다. 하지만 폭락장으로 인한 나의 총 손실률은 4분할을 하든 하지 않든 같지 않은가? 계좌분할을 하는 주목적이 계좌 방어라면 난 한번 더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오히려 이렇게 계좌별로 매도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제일 처음 매수한 금액이 물릴 가능성도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5. 손절


저자는 세력이 나간 흔적이 보이지 않으면 손절하지 말고 기다려라고 한다. 애초에 저자는 손절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은 듯 하다. 잦은 손절은 오히려 계좌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세력이 팔고 나간 흔적이 보일때만 제한적으로 손절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그래서 물린 종목은 손절하지 말고 다시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권하고 있다.


그러나 저번 하락장 시작 때 제때 손절하지 않은 대가를 아직도 치르고 있는 나로선 선뜻 동의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다.

 

6. 목표 이익률


목표이익률은 10%이고 예약매도를 활용하라.

근데, 저자는 책이나 유튜브에서 모양이 아주 좋은 차트로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차트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종목에 따라 10% 이상의 수익을 노려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저자는 10% 수익률을 지키는 것이 자신의 경험상 수익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7. 종목 찾는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으로

[0181] 전일대비등락률상위 화면에서

코스피, 코스닥 종목 각각 100개씩 추려내어 관심종목에 저장한 후 차트를 보며 찾는다.

 

난 거래대금으로 찾음.


보다 자세한 설명은 '투비전'님의 네이버 블로거를 참조하세요!
https://blog.naver.com/dnchoigang/222611193585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창원개미가 말하는 주식 투자로 수익 쌓는 법

 

창원개미가 말하는 주식 투자로 수익 쌓는 법

돌파매매로 유명한 창원개미가 그의 유튜브 채널에서 주식투자로 누적 수익을 만드는 법에 대해 말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주식투자로 수익을 쌓기 위해선 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손절에 능해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주식 손실 계좌 정리하는 법

 

주식 손실 계좌 정리하는 법

주식 투자를 제대로 할 줄 모르는 데다 처음 겪는 하락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지난 2년 동안 매도하지 못하고 쌓인 파란 색 종목이 제법 됩니다. 손실 금액 또한 계속 불어나서 뭔가 조치를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