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키움 영웅전에서 수익률 1,824%를 기록하고 군대에 간 캐리 트레이더의 유튜브 내용을 요약했습니다(유튜브 채널에선 정확하게 본인이라고 밝히고 있진 않습니다) 스캘핑 매매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관한 내용입니다.

 

출처 : https://youtu.be/iNXHDVsrSDg (채널명 : 매매중독캐리)

 

 

 

1. 급등주 패턴 파악

 

1) 상승하는 종목의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 매수 시점이 잘못되면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 급등 직전부터 급등이 끝날 때까지 호가의 배열과 움직임 패턴을 외워야 한다.

 

2) 분석한 호가창 패턴과 비슷한 종목을 찾아서 적용한다.

 

3) 판단하지 않아도 손이 먼저 나갈 정도로 반복하여 체화해야 한다.

 

새로운 패턴이 나오면 당연히 손실을 보겠지만, 이렇게 하면 전체적으로는 승률을 높일 수가 있다.

 

2. 매도와 손절

 

1) 매도 시점은 언제 급등을 멈추고 떨어지는가를 관찰해야 한다.

 

2) 스캘핑을 할 때 제일 하면 안 되는 행위는 매수하고 나서 기다리는 것이다.

- 이건 매매를 잘못한 것이다. 이 사실을 빨리 인정하고 그 종목은 버려야 한다.

- 그렇지 않고 기다리면 오를 것 같아서 안 파는 사람들은 도박을 하는 것이다.

- 기다려서 다시 올라가는 종목보다는 그대로 하락하는 종목이 훨씬 많다. 지금 손절했다가 나중에 다시 올라갈 때 사면 된다. 그래서 손절하지 않고 기다리는 행위는 절대 하면 안 된다.

- 스캘핑 매매를 할 때 손절이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언젠가는 깡통을 차게 될 가능성이 높다.

 

3) 매도와 손절 또한 매수와 마찬가지로 굳이 판단하지 않아도 될 만큼 연습해서 체화시켜야 한다.

 

 

3. 오후장 매매

 

1) 오후장 매매는 가능하면 하지 마라

- 오후장은 이벤트성으로 올라가는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오전장과 똑같이 생각하면 안 된다.

- 그래서 오전에 올린 수익을 날릴 수 있다.

2) 그런데도 오후장 매매를 하려는 사람은 오전장과 다르게 아예 새로 공부하신다고 생각하고 오후장의 패턴을 익혀야 한다.

 

4. 매매 금액의 규모

 

1) 소액으로 꾸준히 수익이 났다고 해서 더 큰 금액으로 똑같은 수익을 기록할 수는 없다.

-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이다.

 

2) 그래서 매매 금액의 규모를 천천히 적응시키면서 올리는 게 제일 좋다.

 

3) 금액대가 달라지면 매매도 다르게 해야 한다.

- 본인의 자금이 매매에 영향을 끼칠 정도가 되지 않을 정도의 호가창을 찾아야 한다.

(창원개미 또한 캐리 트레이더처럼 한 호가만으로 자신의 매매 금액을 모두 감당할 수 있는 호가창을 가진 종목을 매매한다고 합니다. 그래야만 손절이 쉽고 손실을 덜 볼 보기 때문입니다. 캐리 트레이더는 이를 '호가창이 두껍다'고 표현했습니다.)

 

 

캐리 트레이더의 인터뷰 요약글 : https://ecodang.tistory.com/472

 

[생활정보 이모저모] - 증상별 치약 고르는 방법, 선택기준과 불소 함유량

 

증상별 치약 고르는 방법, 선택기준과 불소 함유량

올바른 치약 선택은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어린이, 충치가 있는 사람, 치아가 시린 사람,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 그리고 치아가 변색된 사람들은 각각의 상황에 맞게 치약을 선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환갑의 뜻과 나이 계산하는 방법

 

환갑의 뜻과 나이 계산하는 방법

요즘은 환갑잔치를 거의 하지 않고 가족끼리 식사로 대신하는 분위기이지만, 과거에는 한 사람의 인생에서 돌잔치만큼이나 큰 행사 중의 하나였습니다. 평균수명이 길지 않아 환갑이 되기 전에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