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매매로 유명한 창원개미가 그의 유튜브 채널에서 주식투자로 누적 수익을 만드는 법에 대해 말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주식투자로 수익을 쌓기 위해선 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손절에 능해야 하며 매수 충동을 잘 억제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단타매매로 수익을 얻을 생각을 하지 말고, 잃지 않는 매매를 하면 수익은 저절로 뒤따라 온다고 강조합니다.

 

출처 : https://youtu.be/5bH3Fsz5-OA

 

 

 

1. 수익률보다는 수익금이 중요하다.

1) 창원개미의 하루 목표 수익금은 50만 원~100만 원이다.

2) 이 금액의 의미는 하루에 이 정도만 벌어도 마음이 안정된다는 뜻이다.

3) 이 정도 수익이 장 초반부터 발생하게 되면 그 뒤부터는 안정적인 매매가 가능하여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2. 한 방 승부는 하지 마라

1)창원개미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5억 원 이상의 투자는 절대 하지 않는다.

2) 한방 승부는 당일 상장 종목을 시초가에 몰빵 하거나 누구나 아는 뉴스나 호재를 가진 종목에 몰빵 하는 행위를 말한다.

3) 신규 상장주에 몰빵 했는데 상한가를 가버리면 그건 인생 역전이다. 그러나 장대음봉으로 손실을 보면 그걸로 끝이다. 이 손실금을 복구하기 위해선 몇 일, 몇 달, 몇 년이 걸릴지 알 수 없다.

 

3. 하이 리스크를 가진 종목도 매수하면 안 된다.

1) 손절이 어려운 종목

- 호가창이 너무 빠르게 움직여서 시장가 손절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답이 없는 상황

- 신규주나 vi가 걸린 종목 : 걷잡을 수 없는 폭락이 순식간에 나와서 호가창을 보면서 대응이 불가능함.

2) 단기간에 너무 수직으로 오른 종목

 

4. 뇌동매매를 하지 마라

1) 초보자가 단기간에 완전히 끊는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며 창원개미도 몇 년 만에 끊었다.

2) 한 달에 내가 몇 번 하는지 기록해 가면서 줄여라

3) 뇌동매매의 이유 : 다른 사람과 비교, 심심해서, 큰 수익을 볼 수 있었다는 아쉬움, 전업 투자자의 경우 당일 수익이 없다는 압박감

 

 

5. 욕심내지 말고 적당히 먹고 빠져라.

1) 이게 정말 단순하면서도 중요하다.

2) 고점 신호가 보이면 아쉽거나 미련이 남아도 던져라

3) 푼돈이 쌓이면 목돈 된다. (한방에 5%나 1% 수익 5번이나 같다)

4) 내 그릇을 알고 그릇이 차면 매도하라. 무작정 버티지 마라.

5) 10번 매매하면 7번은 고점에서 물린다. 수익권에서 자꾸 욕심을 내면 3개는 잘 될지 몰라도 물린 7개에서 큰 손실을 보기 때문에 결국 계좌는 마이너스이고 수익은 쌓이지 않는다.

6) 그래서 매도 이후 주가가 계속 올라도 아쉬워 마라. 중요한 것은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그래야 누적 수익이 쌓인다.

7) 현실적으로 내가 먹을 수 있는 확률보다 잃을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게 주식 시장이다. 그래서 자신의 그릇만 채우면 매도해야 한다.

 

6. 손절이 매우 중요하다.

1) 본전손절을 잘해야 한다.

2) 본전손절을 잘하기 위해선 매수 시점이 매우 중요하다.

- 중요한 자리에서 반응이 올 때만 진입해야 하며 갈 자리에서 가지 못하면 약수익 혹은 약손실 상태에서 손절해야 한다.

- 이렇게 계속 찍어보다가 연속 실패하면서 가끔씩 1% 날리면서 손실이 쌓이더라도 기회가 올 때만 매매를 한다면, 한 번에 이 손실금을 전부 복구할 수 있으며, 결국에 누적 수익은 계속 쌓일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창원개미는 조건에 맞을 때만 매매하고 원칙을 지키면서 손절을 잘하고 욕심을 잘 컨트롤해야만 수익이 쌓인다고 당부합니다.

 

 

 

 

[경제 이모저모] - 차상위계층 되기 위한 조건과 재산 기준 정리

 

차상위계층 되기 위한 조건과 재산 기준 정리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와 같은 수준의 저소득층이지만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가구원이 있는 계층을 말합니다. 고로 이들 역시 빈곤한 생활을 겪을 수밖에 없는데요. 정부는 이들을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캐리 트레이더의 스캘핑 매매 요령

 

캐리 트레이더의 스캘핑 매매 요령

2022년 키움 영웅전에서 수익률 1,824%를 기록하고 군대에 간 캐리 트레이더의 유튜브 내용을 요약했습니다(유튜브 채널에선 정확하게 본인이라고 밝히고 있진 않습니다) 스캘핑 매매를 할 때 주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