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치약 선택은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어린이, 충치가 있는 사람, 치아가 시린 사람,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 그리고 치아가 변색된 사람들은 각각의 상황에 맞게 치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케이스별 주의 사항과 구성 성분을 알아보고, 개인의 구강 상태와 목표에 부합하는 치약을 선택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구강 건강을 위한 올바른 선택을 통해 맑고 건강한 미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아이를 위한 치약 선택:

 

어린이의 치아 관리는 아무래도 충치 예방에 쏠리기 마련입니다. 충치 예방을 위한 적절한 불소 함유량은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만 3살 이상부터 불소가 들어 있는 치약을 사용해야 하며 불소 함유량은 1,000ppm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너무 많은 불소를 치아에 닿게 하면 좋지 않으므로 소량만 사용해야 하며, 만 6살이 되면 완두콩 크기 정도로 사용해도 됩니다.

 

인공 색소나 감미료, 방부제 등의 식품 첨가물이 포함된 제품은 피하시는 게 좋으며, 아이들은 치약을 쉽게 삼키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나치게 맛과 향을 강조한 제품도 거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이가 시린 사람

 

이가 시린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잘못된 양치 습관, 치주염, 잇몸이 패인 경우, 노화, 심리적인 부분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잇몸이 패인 경우가 치약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마제란 플라크와 치석을 제거하는 성분이지만, 말 그대로 치아 표면을 깎아 냅니다. 그래서 연마제가 많은 치약으로 칫솔질을 세게 함으로써 잇몸이 패게 되면 이가 시리게 됩니다.

 

이가 시린 사람은 치약을 고를 때 연마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입자가 큰 탄산칼슘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이산화규소만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또한 마모도가 낮고 시린 증상을 완화하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칼륨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치약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성분들은 잇몸이 패여 노출된 상아질(이 뿌리)에 방어막을 형성합니다.

 

치약과 칫솔

 

3. 충치가 있는 사람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은 충치 발생을 막아 주는 불소 성분인 불화나트륨이나 일불소인산나트륨을 함유한 치약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충치 예방을 위해 적당한 불소 배합 한도는 1,000~1,500ppm이라고 하며, 1,000ppm보다는 1,500ppm이 좀 더 충치 예방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4.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

 

잇몸에 염증이 자주 생겨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의 치주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소금, 초산토코페롤(비타민 E), 피리독신(비타민 B6), 알란토인류, 아미노카프론산, 트라넥사민산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는 치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치석이 자주 끼는 분은 연마제 성분이 강해 마모도가 높으면서도 항 치석 성분을 가진 이산화규소나 탄산칼슘, 피로인산나트륨 성분을 가진 치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변색된 치아를 가진 사람

 

역시 치아 표면의 누런 색을 없애기 위해 마모도가 높으면서 치석 제거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피로인산나트륨, 탄산칼슘, 이산화규소 및 인산수소칼슘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치약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치아의 구조
치아 구조(출처 : 질병관리청)

 

구강 건강은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래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치약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연령에 맞는 적당한 불소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식품첨가물이 없는 치약을, 충치가 있는 사람은 불소 함유량이 높은 치약을, 이가 시린 사람은 그 증상을 완화해 주는 치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적당한 치약을 선택해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첫걸음을 내딛도록 합시다.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https://www.kdca.go.kr/)

광양사랑병원 홈페이지(http://www.gysarang.com/)

조은오산병원 홈페이지(http://www.osanhospital.com/)

헬스조선(https://health.chosun.com/)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https://www.khepi.or.kr/)

 

 

[라디오 속 생활경제/금융] - ok저축은행 햇살론 대출 자격과 금리, 필요 서류

 

ok저축은행 햇살론 대출 자격과 금리, 필요 서류

정부가 서민 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내놓은 대출 상품이 햇살론입니다. 햇살론은 저소득자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소상공인, 근로자, 기타 무직자들 중에서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이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