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이은성 약사의 라키아TV를 참고하였습니다. 문제가 되면 삭제하겠습니다.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다시 되돌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신장에 좋지 않은 음식은 멀리하고, 좋은 음식을 가까이하는 것이 신장 질환을 예방하고, 더 이상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신장은 칼륨과 인에 상당히 민감해서 이 물질을 잘 관리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1. 칼륨과 인

 

칼륨과 인은 희한한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지만, 너무 많으면 또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혈압이 내려가고, 근육경련이나 장마비 증상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절대 칼륨을 과다 섭취하면 안됩니다. 잘못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칼륨은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식품에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있는데요. 그래서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여름철에 과일을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채소 또한 가급적 데치거나 삶아서 드시면 칼륨을 적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칼륨의 90% 이상이 신장을 통해 밖으로 배설됩니다. 그래서 건강한 사람은 칼륨을 많이 먹더라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칼륨을 적게 뱉어냄으로써 몸속에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고칼륨혈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칼륨혈증은 심장 부정맥을 발생 시켜 심할 경우 생명이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은 칼슘과 적절한 비율로 섞여 우리 몸속의 뼈를 이루고 있는 성분입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혈액 중에 인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칼슘이 낮아집니다. 이렇게 핏속의 칼슘 수치가 낮아지면 뼛속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와 보충하려고 하는데요. 그러면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이 정상인보다 30% 이하로 떨어지는 신부전증 환자는 칼륨과 인의 섭취에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2. 신장에 해로운 음식

 

이 같은 이유로 이은성 약사는 신장에 이로운 음식보다 칼륨과 인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에 해로운 음식을 더욱더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신장기능이 30% 이하로 떨어진 사람들은 칼륨과 인의 수치가 높은 음식을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칼륨과 인은 모든 음식에 포함된 성분이라서, 음식을 먹으면 반드시 섭취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장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된 사람들은 신장에 좋은 음식보다는 특별히 나쁜 음식 먹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한데요. 이은성 약사가 말한 신장에 해로운 음식 목록을 옮겨 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이은성 약사의 라키아TV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링크는 글 서두에 있습니다.

 

1) 칼륨 수치가 높은 음식

육류유제품 같은 동물성 식품

② 모든 해조류

③ 모든 과일. 특히 아보카도, 바나나, 토마토, 곶감, 키위, 멜론, 참외, 수박, 체리, 배 등

채소. 특히 아욱, 근대, 브로콜리, 비트, 감자, 부추, 쑥, 쑥갓, 미나리, 늙은호박

(늙은호박은 호박의 칼륨 성분이 몸속의 나트륨 성분을 제거해서 부기를 빼주는 것입니다).

초콜릿, 코코아, 녹차

 

콩팥(신장)에 좋은 음식
칼륨이 많은 음식

 

▶ 이 중에서 해조류, 수박, 체리, 늙은 호박은 신장 기능이 정상이나 경증일 때는 오히려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과일이나 채소의 껍질에 칼륨이 많으므로 가급적 껍질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채소는 물양을 많이 해서 데치거나 삶아 먹으면 칼륨을 상당 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채소를 익히면 엽산이 파괴된다고 하니 엽산을 영양제로 보충해야 한다네요.

▶ 쌀의 경우 칼륨과 인의 함유량은 현미 > 발아 현미 > 흰쌀 순입니다. 그래서 신장이 나빠진 당뇨 환자는 발아 현미와 흰쌀을 적당히 섞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장에 해로운 음식

정제염

혈압을 올려서 신장의 사구체 손상을 불러일으킵니다.

 

육류

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데요. 그러면 혈액을 걸러야 하는 신장에 부담이 됩니다. 신장이 안 좋은 분은 고기를 굽거나 튀기지 말고 삶아서 먹어야 하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소시지나 육포와 같은 가공육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톡 쏘는 맛을 내는 인산이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탄산음료에는 당분이 많이 있어서 좋지 않고요. 당분이 많으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역시 신장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콩팥(신장)에 해로운 탄산음료
콩팥(신장)에 해로운 탄산음료

 

정제 설탕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뽑아낸 설탕은 신장 기능에 그다지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설탕을 정제해서 유통되는 정제 설탕은 몸속의 당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 시켜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카페인을 많이 먹으면 몸속의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여 수분부족 상태가 되는데요.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신장 결석의 위험이 커지고 신장의 기능도 떨어집니다. 커피는 하루 1~2잔 정도만...

 

 

콩팥(신장)에 해로운 커피
콩팥(신장)에 해로운 커피

 

우유치즈 같은 유제품

칼륨이 너무 많아요.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아 부족해지는 단백질은 아미노산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말린 과일

과일 자체가 칼륨 함유량이 많지만 말린 과일은 특히 당분과 인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밀가루

 

3. 신장에 좋은 음식

 

앞에서도 말했지만, 신장기능이 30% 이하로 떨어진 사람들은 무조건 칼륨과 인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수박이나 체리가 신장기능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지만, 신장기능이 30% 이하인 사람들에게는 독이나 마찬가지라는 사례를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어떤 식품에서든지 칼륨과 인은 포함되어 있으니, 신장 기능이 특히 좋지 않은 사람들은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무조건 드시지 마시고 잘 가려서 드셔야 하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정상인도 물을 많이 먹으면 몸에 좋습니다. 물은 몸의 독소를 혈액으로 운반하고, 신장에서 물을 사용해 독소를 걸러내어 소변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그래서 깨끗한 물을 자주 마시면 신장의 여과작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단, 신장기능이 많이 저하되면 물도 몸에 부담된다고 하니, 이런 분들은 물을 조금씩 자주 나눠서 마셔야 합니다.

 

신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물
신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물

 

양배추

위에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에는 칼륨이 적게 들어 있어 신장에 좋습니다.

또한 항암 성분이 있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 진행을 더디게 합니다.

붉은 양배추(적채)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임으로써 암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동시에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성분이 있고 칼륨이 적어 신장에 좋은 양배추
항암성분이 있고 칼륨이 적어 신장에 좋은 양배추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과일입니다. 역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K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미네랄 성분이 심장이나 고혈압 관련 질환을 줄여줍니다. 당뇨 예방과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칼륨이 적게 들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블루베리
신장에 좋은 블루베리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항산화 역할을 해서 신장의 손상을 줄여줍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외에도 황, 단백질, 지질, 섬유소, 칼슘, 철 등 다양한 영양분이 있지만, 칼륨 성분 또한 높아서 주의 깊게 섭취하셔야 합니다.

 

양파

양파는 동맥에 있는 지방 덩어리를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신장과 심장에 좋습니다. 또한 항암작용을 하는 산화방지제가 있어 암 예방에도 좋고요.

 

그렇지만, 칼륨이 많이 들어가 있어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피하셔야 합니다.

 

레드비트

항산화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혈압 개선에 도움을 주고, 빈혈과 심혈관 질환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칼륨과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옥살산 함량이 높아, 신장 기능이 30% 미만으로 떨어진 분이나,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이나 있었던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메스꺼움을 일으킵니다.

 

오디

안토시아니,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질환, 노화 방지, 모세혈관 강화에 좋습니다.

 

그렇지만 칼륨이 높아서 신장 질환자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서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하여 신장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칼륨이 높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검은콩 서목태(쥐눈이콩 중에서 속이 파란 것)

콜레스테롤 없애주기 때문에 신장에 좋습니다.

 

그러나 칼륨과 인이 높으므로 신장질환자들은 양 조절을 철저히 해서 드셔야 합니다. 정상인이라도 많이 드시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한 줌 정도...

 

▶ 노란콩은 검은콩보다 훨씬 많은 칼륨이 있습니다.

 

검은깨(흑임자)

암 유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검은깨는 노화가 진행되어 신장기능이 허약해진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역시 칼륨과 인 성분이 많으므로 반찬에 살짝만 뿌려 먹는 정도로 드시고, 신장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김진목 원장의 암 환자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2가지

 

김진목 원장의 암 환자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2가지

암을 억제하고 면역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암에 해로운 음식을 안 먹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암 환자가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인데요. 김진목 원장이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제거 방법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제거 방법

자신의 입냄새는 대개의 경우 자기 자신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입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쉽게 위축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런데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치과에 찾아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