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결과표를 받아볼 때면 은근히 겁이 납니다. 마치 성적표 받는 학생처럼 말이죠. 모든 항목이 정상 범위내에 있으면 안도의 한숨이 나오지만, 그렇지 않으면 신경 쓰이는 것이 사실인데요. 수치가 나쁘게 나온 것은 알겠는데, 그게 얼마만큼 나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신사구체 여과율(e-GFR)도 그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단어조차 낯선 ‘신사구체 여과율(e-GF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신사구체 여과율(e-GFR)이란?

 

신사구체 여과율이란 콩팥이라고 불리는 신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신장의 사구체에서 혈액이 걸러지게 되는데, 이때 걸러지는 양을 여과율이라 부릅니다. 이 여과율을 통해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신사구체 여과율(e-GFR)

 

모양은 콩을, 색깔은 팥을 닮았다고 하여 콩팥이라 부르는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낸 후 쓸모 없는 것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대략 200ℓ의 혈액이 신장으로 들어가서 1%인 2ℓ 정도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런 신장의 핵심기관은 신장 안에서 여과작용이 제일 먼저 일어나는 사구체입니다.

 

사구체는 모세혈관이 뭉쳐있는 덩어리로서, 우리 몸속의 필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혈액이 이 모세혈관을 지나가면서 걸러지게 되는데요. 크기가 작은 아미노산, 포도당, 요소, 물 등은 통과하여 재사용하고, 혈구나 단백질 등과 같이 큰 물질은 빠져나가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런 사구체의 여과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가 바로 신사구체여과율입니다.

 

2. 신사구체 여과율(e-GFR) 정상 수치

 

신사구체 여과율은 1분 동안 여과되는 혈액 양을 기준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당 90~120mL 정도가 정상 수치로 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혹은 체중이 감소하면 수치가 낮게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분당 60mL 미만으로 감소하여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것이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30mL 미만이면 심각한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간주하고, 15mL 미만이면 신부전증 상태로서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신사구체 여과율(e-GFR) 수치
신사구체 여과율(e-GFR) 수치

 

신사구체 여과율의 수치는 신장의 기증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비율로 생각해도 좋습니다. 정상적인 기능을 100으로 봤을 때, 신사구체 여과율이 60이면 자신의 신장이 60%의 기능만 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3. 신사구체여과율 관련 질환

 

신사구체 여과율에 이상이 생겨 검사 결과 신장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되면, 급성 사구체신염, 만성 사구체신염, 급속 진행성 사구체신염, 혈뇨, 단백뇨, 사구체신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관련된 질환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혹은 심장 관련 질환이 있으면 합병증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은 특히 신장을 관리하는 데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특히 음식을 잘 가려서 먹어야 하는데요. 칼륨과 인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가급적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사구체 여과율은 물을 충분히 먹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하면 낮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체중이 감소해도 역시 그렇습니다. 의사와 상담 시 별다른 원인이 없는데도 수치가 낮게 나온다면, 재검을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콩팥(신장)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모저모] - 오줌에서 거품이 나오는 거품뇨의 원인과 단백뇨 증상

 

오줌에서 거품이 나오는 거품뇨의 원인과 단백뇨 증상

소변을 봤을 때 가정의 수세식 변기에 거품이 가득 차는 현상이 반복되면 거품뇨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자동차 에어컨 필터 종류, 헤파 필터 / 활성탄 필터/ 항균 필터

 

자동차 에어컨 필터 종류, 헤파 필터 / 활성탄 필터/ 항균 필터

외부 공기가 차 내부로 들어올 때 한번 걸러주는 장치가 있습니다. 바로 에어컨 필터인데요. 필터라고 다 같은 필터가 아닙니다. 필터가 가진 기능에 따라 헤파필터, 활성탄 필터, 항균 필터로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