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하다 보면 뜻하지 않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이패스 기계가 고장이 나서 요금 정산이 안 된 경우는 나중에 고지서가 날라오면 내면 되기 때문에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닙니다. 하이패스 톨게이트인 줄 알고 진입했는데 알고 보니 현금을 내는 곳이라든지 혹은 통행권을 가지고 가야 하는 곳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차를 후진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위험천만한 행위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속도로 통행료를 미납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영업소에서 바로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

 

진입한 톨게이트에서 통행권을 가지고 오지 않았거나 혹은 정산하는 톨게이트를 그냥 지나쳤다면 도착지 영업소에서 요금을 내시면 됩니다. 이러면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출발지 톨게이트에 CCTV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차가 어느 톨게이트에서 출발했는지 알 수 있음으로 영업소에서 요금을 정산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출발한 톨게이트에 CCTV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이러면 난감해집니다. 통행권이 없으면 내가 서울에서 부산을 왔는지, 창원에서 부산을 왔는지 입증할 길이 막막해지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는 ‘유로도로운행사실확인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유로도로운행사실확인서란 운전자가 어디에서 왔다고 하는 말을 그냥 믿어주는 제도입니다. 1년에 딱 1번만 쓸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로 결제되었다고 믿고 있다가 시간이 많이 지나 미납요금을 청구받았을 경우, 출발지나 도착지를 입증할 수 없으면 역시 유로도로운행사실확인서를 작성해서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업소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당일 발생한 미납 통행요금에 한해서입니다. 이후에는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나 홈페이지에 가야 합니다.

 

2. PC에서 확인 후 납부하는 법

 

1)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홈페이지(https://www.extoll.co.kr/)'에 가서

로그인을 하신 후(공인인증서 로그인 가능)

하단 왼쪽에 있는 ‘미납통행료 >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를 선택합니다.

 

하이패스 홈페이지
하이패스 홈페이지

 

2) 조회할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미납내역이 뜹니다.

내역을 확인하시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차량번호 입력
차량번호 입력

3. 그 외

 

1) 모바일 앱으로 납부하는 방법

 

저는 이 방법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모바일로 확인하고 모바일로 바로 납부할 수 있었으니까요. 미납내역 확인 과정도 PC에 비해 그리 까다롭지 않았고요.

 

① ‘통행료 서비스+’라는 앱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뒤 로그인합니다.

② 왼쪽 하단 메뉴에서 ‘ 미납요금 > 미납요금’을 누르면 미납된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쥬.

 

2) GS25 편의점에서도 미납요금을 조회한 후 납부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센터 1588-2504에 전화를 걸어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민자 도로는 조회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민자 도로 영업소에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 민자 도로 영업소가 어딘지도 모른다면 한국도로공사에 전화를 걸어 가르쳐 달라면 알려줍니다.

 

 

[경제 이모저모] -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출퇴근 시간 및 심야화물차할인 정보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출퇴근 시간 및 심야화물차할인 정보

경차도 아닌데 고속도로 통행료를 할인받은 경험이 있다면 그건 출퇴근 시간 할인을 받은 것입니다. 유료도로법 시행령 8조 1항에 의해, 도로공사는 출퇴근 시간에 일정한 비율로 통행료를 할인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속도위반,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

 

속도위반,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

보통 멍청하게 운전한다고 하죠. 운전하다 딴생각을 하면서 멍하니 운전하다 보면 단속카메라를 보면서도 그냥 지나칠 때가 있습니다. 아니면 뒤늦게 발견해서 멈추기 힘든 상황에 빠지던가요.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