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던 가전제품을 처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직 잘 작동하는 제품이면 중고로 팔거나 동네 고물상이나 전파상에 싼값으로 처분하면 됩니다. 그러나 오래된 제품이거나 어디 한 군데라도 고장 나면 꼼짝없이 버려야 하는데요. 과거에는 돈을 주고 버려야 했지만, 이제는 무료로 버릴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전제품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무상수거가 되는 품목과 안되는 품목이 있다고 하는데... 무상 방문 수거를 하기 위한 방법과 대상 품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무상 방문 수거 대상 품목

 

① 단일수거 가능 품목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대형 백색가전, 전자레인지, 전기 오븐, 정수기,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등

② 런닝머신 – 런닝머신을 제외한 다른 운동기구는 안됨. 실내자전거도 안됨.

③ 세트품목 – 오디오세트, 데스크톱 세트(본체 + 모니터)

④ 그 외 다량 배출품목 – 선풍기, 커피메이커, 휴대폰, 공유기 등의 품목은 5개 이상의 수량을 동시에 배출해야 수거함(아래에 자세한 품목 참조)

 

수거품목
수거품목

2. 무상 방문 수거 불가 품목

 

1) 가전제품

① 원형 훼손 제품 - 냉장고 냉각기, 세탁기 모터 훼손, 온전한 형태가 아닌 분해 되어 있는 제품 등

② 맞춤 제작된 빌트인 가전 제품이나 대형 냉장창고 혹은 냉동창고 등

③ 안마의자

④ 다량 배출 품목에 해당하지만 수량이 5개 미만일 때

 

2) 가전제품 외

① 장롱, 책상, 의자 등의 폐가구

② 러닝머신을 제외한 운동기구

③ 피아노, 전자 피아노 등의 악기류

④ 전기장판, 옥 장판, 온수 매트 등의 전기장판류

⑤ 안마기, 찜질기 등의 의료기기

⑥ 기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류

 

무상수거 불가품목은 담당 주민센터에 문의한 후 버려야 합니다.

 

수거불가품목
수거불가품목

3. 폐가전 무상수거 접수 방법

 

폐가전 무상접수 방법은 콜센터로 전화를 하거나 온라인으로 예약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 콜센터 : (전국) 1599-0903

- 인터넷 : http://www.15990903.or.kr/ , http://www.edtd.co.kr/

,

콜센터로 전화를 하면, 무상수거 대상 품목인지 확인 후에 수거 일자를 알려줍니다.

 

인터넷 예약 접수 방법은 위 사이트로 접속하여 메인 화면에 있는 ‘수거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배출 품목을 선택한 후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무상수거를 위한 방문일정이 확정됩니다.

신청을 위해서 별도로 회원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방문 수거일이 확정되면 전날 수거담당자가로부터 확인 문자가 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전화가 편하던데, 콜센터 대기시간이 싫으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접수해도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예약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 콜센터 운영 시간

평일 (월~금) : 08:00~18:00

휴무 : 토•일요일, 공휴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설/추석 연휴, 신정(1월 1일),

 

▶ 수거 차량 운영 시간

평일 및 공휴일 : 08:00~18:00

휴무 : 일요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설/추석 연휴, 신정(1월 1일)

※ 지역에 따라 수거 가능 요일이 다릅니다.

 

▶ 유의사항

① 에어컨이나 벽걸이 TV, 감시카메라와 같이 철거가 필요한 제품들은 미리 철거되어 있어야 수거해 갑니다.

② 사다리차, 크레인 등 별도의 장치가 있어야 수거를 할 수 있으면, 사전에 수거 가능한 장치를 준비해 놓아야만 수거해 갑니다.

③ 제품을 분해해야만 수거가 가능하면 역시 미리 수거할 수 있는 상태로 분해해 놓아야 합니다.

④ 에어컨 실외기가 위험한 곳에 설치된 경우도 미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 놓아야 합니다.

 

 

[라디오 속 생활경제/부동산] - dsr, dti, ltv 뜻과 계산기

 

dsr, dti, ltv 뜻과 계산기

아파트와 주택 등을 구매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출을 끼게 됩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금만으로 집을 사는 사람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온수 매트 원리와 보관법

 

온수 매트 원리와 보관법

온수 매트는 따뜻하게 데운 물을 매트에 깔린 호수로 보내 매트 전체를 따뜻하게 만드는 제품입니다. 보일러를 축소해 매트에만 적용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온수 매트의 원리와 함께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