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과 관련된 질환 가운데 우리를 많이 괴롭히는 것이 ‘Burning feet’이라고 부르는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입니다. 잠잘 때 주로 나타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많습니다. 찬물이나 얼음물에 발을 담그거나 다리를 높이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없어지기도 하는데요. 주로 중년층을 괴롭히는 이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이유는 크게 신경 손상, 혈액순환 장애, 무좀, 기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신경 손상

 

1) 말초신경병증(Peripheral Neuropathy)

 

말초신경을 구성하는 감각신경, 운동신경 등이 손상을 받아 비정상적인 기능을 보이는 병입니다. 감각이 둔화되고 저리거나 쑤시는 감각이 생기며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특히 밤에 심해집니다. 혈관이 막혀서 혈액공급이 끊기면 신경 역시 필요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와 연관이 있습니다.

 

2) 발목터널증후군(족근관증후군, tarsal tunnel syndrome)

 

발목터널증후군이란 허벅지 오금 부위에서 발목 복사뼈까지 내려오는 경골신경에 비정상적인 압력이 가해져 발에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발이 저리거나 열이 나서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경골신경을 눌러 발이나 다리가 저리고 발바닥에 열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신체의 한 부분에 극심한 통증이 지속해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부상이나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데, 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2. 내분비 또는 혈액순환 장애

 

1) 당뇨병

 

당뇨병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몸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공급되지 못해 말초신경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발바닥에 있는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병이 나타나고, 눈에는 망막병증, 신장에는 신장병이 생기는 것이죠.

 

2) 혈액순환장애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발바닥이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다리에 피가 몰리게 되면 하지정맥류나 하지부종의 질환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체중이 증가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피로감과 함께 발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감염

 

무좀에 감염되면 곰팡이 때문에 발가락과 발바닥 사이가 가렵고 따끔거리며 열이 날 수 있습니다.

 

4. 기타 원인

 

1) 족저근막염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라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과 함께 발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꽉 끼는 신발이나 스타킹은 발에 압력을 가해 발바닥에 열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3) 무리한 운동

 

4) 알레르기나 피부염증

 

신발이나 양말을 만드는 데 사용된 재료로 인해 알레르기나 피부염증이 생겨 발바닥이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5) 폐경기

 

여자는 물론 남자도 갱년기 때 생기는 호르몬 조절 문제 때문에 발바닥은 물론 손바닥에서도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발바닥 티눈 원인과 제거하는 방법

 

발바닥 티눈 원인과 제거하는 방법

발바닥에 티눈이 생기면 걸어 다닐 때 아픕니다. 티눈이 조그마하면 그다지 상관이 없지만, 방치하여 두면 일상생활이 곤란할 정도로 아픈데요. 저 개인적으로는 앓던 이 빼는 것보다 티눈 제거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정선근 교수의 허리 통증에 하면 좋은 운동

 

정선근 교수의 허리 통증에 하면 좋은 운동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적당한 운동은 필수인데요. 허리 통증에도 적절한 운동은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허리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허리 통증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디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