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기관은 없지만, 심장은 특히 중요한 장기입니다. 엄마 몸속에 있을 때 사람 형태가 갖추어지기도 전에 형성되어 죽을 때까지 쉬지 않고 뛰는 것이 심장인데요. 그래서 심장 작동이 멈추기라도 하면 큰일 납니다. 우리는 그걸 심장마비라고 부릅니다. 심장마비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지만, 사실은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심장마비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심장마비 원인

 

심장마비는 대부분 심장 질환이 원인이고, 드물게 과로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장으로 인해 일어나는 심장마비는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심근경색은 심장에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트모양을 들고 있는 간호사

 

1)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이란 심장 근육(심근)에 피를 공급하는 동맥을 말하는 것으로 심장 동맥이라고도 부릅니다. 심장이 멈추지 않고 잘 뛰기 위해서는 펌프질을 담당하고 있는 심장근육에 피가 잘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심근에 피가 전달되지 않으면 작동이 멈추고 심장마비가 오게 되는 건데요.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 생기는 혈전 때문입니다.

 

동맥경화는 관상동맥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동맥경화로 인해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생기는 병이 협심증입니다. 그 상태에서 혈전이 생겨 돌아다니다 좁아진 혈관을 막아버리면 심근경색이 되는 것이고요. 혈전이 관상동맥을 막아버리면 심장 근육으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되지 않아 심장의 작동이 멈추는 것입니다.

 

노인,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환자는 특히 조심해야 하며, 담배를 피우거나 운동 부족, 과체중, 복부비만이 있는 분들도 동맥경화에 노출될 위험이 큰 사람들입니다.

 

동맥경화 위험인자 : 고연령,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흡연, 운동 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등

 

협심증 환자는 심장에 이상을 느끼면 비교적 병원에 갈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심근경색으로 심장마비가 오면 4~5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이뤄져야 사망이나 뇌 손상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6시간이 지나면 심근이 괴사하므로 그 전에 중재 시술이 가능한 가까운 병원에 빨리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2) 가족력

 

심장마비는 가족력도 주요 원인이 됩니다. 부정맥이 대표적인데요.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 특별한 이유 없이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면 부정맥을 의심해야 합니다. 여러 부정맥 증상 중 특히 유전성 부정맥은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심장학회 발표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급성 심장마비 환자의 14.7%가 유전성 부정맥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심장마비 예방을 위한 제세동기 삽입술을 받은 환자의 21%가량이 유전성 부정맥을 앓고 있다고 하니,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병원에 가서 검사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심장마비 전조 증상

 

심장마비는 어느 날 갑자기 오는 것이지만, 사실은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심장근육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가슴 통증이 느껴집니다. 가슴이 조여오는 듯한 통증은 일회성이 아니라 자주 발생하게 되고, 점차 팔, 목, 턱 등 사방으로 퍼져 나갑니다. 또한 숨이 가빠오거나 식은땀이 나고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나며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피를 공급하는 심장에 문제가 생겼으므로 항상 피로하고 안색도 창백해집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얼굴에 핏기가 없어지면서 아파 보인다면 그냥 넘겨서는 안 됩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가슴 통증

팔, 목, 어깨, 턱 등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

숨이 가빠지는 증상

어지럼증

매스꺼움과 구토

식은땀

창백한 안색

계속되는 피로감

 

심장마비 전조증상

 

3. 심장마비 응급조치법

 

1) 즉시 119에 전화를 걸어 대형병원 응급실로 가십시오.

2) 혀 밑에 넣거나 뿌리는 본인의 니트로글리세린이 있으면 즉시 복용하십시오. 치료까지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3) 움직이지 마십시오. 니트로글리세린도 가능하면 앉거나 누워서 투여하십시오.

아스피린은 먹지 마세요. 지혈을 방해하여 수술 시 위험할 수 있습니다.

4) 약국, 한의원, 개인병원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90분 이내에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행 할 수 있는 대형병원으로 가십시오..

 

출처 : http://tipnanum.com/

 

겨울철 들어 기온이 갑자기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노인들에게 특히 위험하지만 20 ~30대라고 예외는 아니라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혈압 정상 범위와 고혈압 진단 기준

 

혈압 정상 범위와 고혈압 진단 기준

병원 대기실에는 높은 확률로 혈압 검사기가 있습니다. 입원이나 수술을 하기 전에 반드시 하는 검사 중 하나가 바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인데요. 그만큼 혈압은 우리 건강에 중요하다고 하겠습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코골이 방지 기구 소개와 운동으로 줄이는 법

 

코골이 방지 기구 소개와 운동으로 줄이는 법

평소 코골이가 심하신 분의 고민은 상상 이상으로 심합니다. 일단 가족을 포함해서, 다른 사람들과 숙박을 하는 여행 가는 것이 꺼려집니다. 코골이를 오래 하면 본인의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