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던 제품을 거래하면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 모두 이익입니다. 그래서 중고거래를 많이 하곤 하는데요. 질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사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사기를 치려는 사람들이 있어 골치입니다.

 

사기를 당한 피해자의 피해사례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러나 작정하고 사기 치려고 덤비는 사기꾼에게 걸리면,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넘어가기 일쑤입니다. 당하는 사람이 바보가 아니라는 말이지요. 그래서 중고거래를 할 때는 돈을 주기 전에 판매자가 사기꾼인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5만 원 이하의 소액이라고 에스크로도 사용 안 하는 거래에서는 더욱더 그러합니다.

 

 

 

 

1. 더치트 사이트 소개

 

더치트(TheCheat)는 2006년 개설된 사기 피해 정보공유 사이트입니다. 온라인 거래를 하면서 사기를 당한 피해자가 사기꾼의 이름과 아이디, 계좌번호, 휴대전화 번호 등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의 2차 피해를 예방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설립자인 김화랑 대표는 온라인으로 컴퓨터 부품을 구매하다 사기를 당한 후 2006년 만들었다고 합니다. 무료로 시작하여 2012년 법인 전환 후 후원금을 받으며 운영하였는데, 최근 다시 무료로 전환한 듯 보입니다.

(이렇게 쓴 이유는 홈페이지 어디에도 무료라는 말이 없지만, 과거 유료회원에게 주던 혜택들이 회원가입만 하면 받을 수 있게 개편되었기 때문입니다)

 

더치트의 모든 정보를 이용하려면 소액의 후원금을 1회 이상 결제하셔야 합니다. 소액이라서 그리 큰 부담은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와 더치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2.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더치트 무료조회

 

네이버 중고나라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이 간편하리라 생각합니다.

 

1) 카페 홈페이지(https://cafe.naver.com/joonggonara/)에서 밑으로 스크롤을 내립니다.

몇 번 내리면 오른쪽 옆 메뉴에 ‘사기피해사례 조회’라고 적힌 네모난 상자가 보일 겁니다.

 

혹시 카페 홈페이지가 '전체글보기'로 뜬다면 상단 중고나라 로고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 있는 더치트 신고 텍스트 박스
네이버 중고나라

 

 

2) 자세히 보면 상자 하단에 ‘제공: 더치트(TheCheat.co.kr)’라고 적혀 있습니다.

텍스트박스에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검색을 누릅니다.

전 제 전화번호를 넣어 봤는데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더치트 무료 조회 결과 화면
<더치트 무료 조회 결과>

 

 

3. 더치트 사이트에서 무료조회

후원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회원가입 후 소액을 후원해야 하지만, 무료조회도 가능하게 해놓았습니다. 당연히 후원을 하면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지만, 무료조회를 해도 어느 정도 정보를 공개해 놓았습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전화번호를 조회하면 회원가입 없이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조회기간이 3개월에 불과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더치트 홈페이지에 가서 조회하면 6개월 데이터까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치트(https://thecheat.co.kr/)에서 조회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만 가능합니다.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을 하긴 하지만, 주소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정보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입 절차로 비교적 간단합니다.

회원가입을 했으면 로그인하여 아래 검색창에서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입력해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더치트 홈페이지
더치트 홈페이지

 

그런데 PC에서는 조회가 되지 않고 앱을 설치하라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PC에서 조회하려면 네이버 중고나라에서만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앱에서도 검색이 됩니다.

모바일로 더치트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바로 앱이 실행됩니다.

요구하는 권한이 많긴 하지만 무사히 설치되고 검색도 잘 됩니다.

조회 결과 화면은 앱이 캡처를 못 하게 막아 놓았네요.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조회했을 때의 화면과 동일합니다.

 

더치트 앱 초기화면
더치트 앱 초기화면

 

4. 더치트 홈페이지에서 조회해야 하는 이유

 

과거에는 무료회원은 3개월, 유료회원은 6개월의 조회기간을 두었는데요. 지금은 없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조회하면 3개월치 데이터를 조회하지만, 더치트 홈페지에서 조회하면 6개월치 데이터를 조회합니다. 더치트 홈페이지나 앱에서는 사기에 쓰인 계좌인지 여부도 알 수 있고, 선불폰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선불폰은 조회를 하지 않아도 수신자요금부담인 컬렉트콜로 전화해보면 금방 알 수 있긴 합니다. 컬렉트콜로 해서 받을 수 없다면 선불폰입니다. 선불폰은 컬렉트콜과 같이 후불로 요금을 내야 하는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는 핸드폰이니까요.

 

더치트의 유료회원과 무료회원은 검색 결과에서 차이가 약간 있습니다.

 

무료회원으로 조회해서 알 수 있는 정보는 제한적입니다. 유료회원은 최근 6개월까지 조회가 되지만 무료회원은 최근 3개월까지만 됩니다. 또한 무료회원은 선불폰 여부와 프리미엄 정보 확인이 안 되며, 이름으로의 검색이 불가능합니다.

 

 

선불폰 여부는 수신자요금부담인 컬렉트콜로 전화해보면 금방 알 수 있긴 합니다. 컬렉트콜로 해서 받을 수 없다면 선불폰입니다. 선불폰은 컬렉트콜과 같이 후불로 요금을 내야 하는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는 핸드폰이니까요. 그러나 중고거래를 많이 하시는 분은 소액으로 더치트 유료회원이 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캐리 트레이더의 스캘핑 매매 요령

 

캐리 트레이더의 스캘핑 매매 요령

2022년 키움 영웅전에서 수익률 1,824%를 기록하고 군대에 간 캐리 트레이더의 유튜브 내용을 요약했습니다(유튜브 채널에선 정확하게 본인이라고 밝히고 있진 않습니다) 스캘핑 매매를 할 때 주

ecodang.tistory.com

 

 

[책을 읽고 나서] - 윌리엄 오닐이 생각하는 매도 시점

 

윌리엄 오닐이 생각하는 매도 시점

윌리엄 오닐은 적절한 매도시점을 설명하기에 앞서 수비가 제일 중요하다며 손절매부터 설명합니다. 즉, 손절매 또한 정상적인 매도 범위에 포함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손익비를 3:1의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