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콘텐츠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웹사이트가 로딩되는 속도입니다. 로딩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세팅을 해야 하지만, 가장 손쉽게 할 수 있고, 또 효과도 빠른 것이 있는데요. 사진과 같은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1. 사진 용량 줄여주는 사이트 : TinyPNG

 

굳이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무료로 웹사이트에서 바로 용량을 줄여주는 곳이 있습니다. TinyPNG입니다.

 

TinyPNG 바로 가기(https://tinypng.com/)

 

TinyPNG 홈페이지
TinyPNG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가면 대나무를 먹고 있는 귀여운 판다가 있습니다. TinyPNG는 포토샵 같은 어려운 프로그램이 아닌, 드래그만으로 웹사이트상에서 이미지를 압축해줍니다.

 

단, 몇 가지 제약이 있는데요. 압축할 수 있는 파일은 PNG와 JPG만 가능하고 20개까지만 됩니다. 각 파일당 크기는 5MB 이내여야 하고요. 이 이상을 원하면 프로 버전을 사야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한데요.

윈도 탐색기에서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잡아서 웹사이트 중간에 있는 ‘Drop your.png or.jpg files here!’라고 쓰인 커다란 점선 네모 칸에 드래그하면 끝입니다.

 

그러면 열심히 변환하고, 파일 크기와 함께 얼마나 압축했는지 압축률도 보여줍니다.

 

압축 중인 화면
압축 중

 

압축이 끝나면 화면 하단에 Download all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zip 파일로 묶인 파일들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78%가량 압축했다는 표시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화면
다운로드

 

압축 전 원본 파일과 TinyPNG를 통해 압축한 파일의 용량을 비교해봤습니다.

보시다시피 3.05MB가 711KB로 줄어들었습니다.

 

압축 전과 후의 압축률을 비교하는 화면
압축률 비교

 

그럼 화질은 어떨까요?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압축본입니다.

TinyPNG 말대로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압축 전과 후의 화질을 비교
화질 비교

 

테스트해보니 적게는 10%대에서 많게는 80%대까지 이미지 압축이 됩니다.

TinyPNG로 조금이라도 가벼운 홈페이지를 꾸며보세요.

 

 

[IT 이모저모] - 이미지/동영상 GIF로 변환하여 움짤 만들기 사이트

 

이미지/동영상 GIF로 변환하여 움짤 만들기 사이트

우리가 움짤이라고 부르는 GIF 애니메이션은 동영상처럼 움직이는 이미지입니다. 동영상과는 달리 적은 용량으로도 만들 수 있어 많이 쓰고 있습니다. 연예인이나 유명인의 웃긴 모습이나 스포

ecodang.tistory.com

 

 

[IT 이모저모] - 사진 해상도 높이는 사이트, 화질 높이기!

 

사진 해상도 높이는 사이트, 화질 높이기!

옛날 사진이나 과거 휴대폰 사진들은 대체로 해상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약간은 불분명하게 보입니다. 가지고 있는 사진만 업로드하면 낮은 해상도의 사진을 선명하게 만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