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사원으로 직장을 옮기게 되면 이전직장에서 근무했었던 경력증명서를 요구하게 됩니다. 이럴 때 경력증명서가 제대로 된 서류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해당 회사의 직인이 찍혀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전 회사가 폐업한 경우도 있고, 관계가 좋지 않아 찾아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이직한 회사가 많거나 멀리 있어 일일이 찾아 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경우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직장인이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4대 보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1. 국민연금을 활용한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4대 보험 중에서도 국민연금의 가입내역을 경력증명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국민연금 가입내역이 곧 회사 직인이 찍힌 경력증명서는 아니므로, 사전에 이를 인정해 주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을 활용한다는 것 자체가 이전 사업장이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경력을 증명할 방법이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 경력도 제외될 수 있고요. 해외 취업이나 외국계 회사에 취업하는 사람들을 위해 영문 버전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경력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임을 증명하는 공인인증서와 출력을 위한 프린트기 그리고 PC가 필요합니다. 그럼, 시작~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https://www.nps.or.kr/)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 중에서 ‘민원신청’ > ‘개인 민원’을 누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2) 개인 서비스 창이 뜨면 ‘증명서 등 발급’을 누르고, 하단의 ‘가입증명서(국/영문)’을 누릅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의 증명서 발급을 위한 화면

 

3) 국문과 영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에 동의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기간별로 회사 이름이 담긴 가입내역이 조회됩니다.

 

중간에 백수 생활을 해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었으면 회사 이름에 ‘지역’이라고 표시됩니다.

출력을 원하는 행만 체크해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4) 가입 리스트 하단에 프린트발급과 팩스전송 버튼이 있습니다.

원하는 출력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개인 확인용, 공공기관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기타 등으로 용도를 선택하신 후 인쇄하시면 됩니다.

 

2. 건강보험을 활용한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꼭 국민연금이 아니더라도 상관없습니다. 4대 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으로도 경력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https://www.nhis.or.kr/)에 가서 상단 메뉴의 ‘민원신청’의 ‘개인 민원’으로 들어갑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 화면

 

2)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을 클릭합니다.

이때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선택 화면

 

3)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출력됩니다.

역시 출력하고 싶은 행만 선택하셔서 프린트 혹은 팩스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모두 선택되어 있습니다. 출력하고 싶지 않은 행을 클릭하셔서 선택해제 해야 합니다.

 

4) PDF 파일로 자동으로 다운됩니다.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엄밀히 말하면 이 방법은 경력증명서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지원회사에서 경력증명서를 요구할 때, '국민연금 가입내역서'나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로 대체할 수 있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라디오 속 생활경제/금융] -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집값이 천정부지로 뛰어서 과거에 비해 전세 구하기도 힘듭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더욱더 그러합니다. 마땅한 담보도 없으면 대출받기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은 버팀목 전세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있거나 가입했던 사람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을 알려주는 확인서입니다. 생소한 명칭만큼이나 어디에 쓰는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경력을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