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남해에 놀러 갔는데, 색다른 경험을 했습니다. 독일마을에 있는 파독전시관을 갔을 때였습니다. 천 원의 입장료를 냈더니, 천 원에 해당하는 남해지역 화폐인 '화전'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남해에서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는 곳이면 이렇게 입장료에 해당하는 화전을 주는 것 같았습니다.

 

화전은 남해지역 화폐이므로 남해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은 화전으로 근처 편의점에 가서 필요한 군것질거리를 샀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했습니다. 이 시스템, 뭔가 좋은 것 같다고요. 그다지 필요하지도 않은 군것질거리를 소비하게 했으니까요. 부산에도 남해의 화전과 같은 '동백전'이라는 화폐가 생겼습니다.

 

 

 

 

1. 부산 동백전카드 사용처

 

동백전이란 부산시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을 합성한 이름입니다.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만들어진 ‘충전식 카드형 지역 화폐’입니다. 따라서 부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음식점, 동네슈퍼, 전통시장, 카페, 학원과 같은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쓸 수 있습니다.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고요.

 

그러나

 

①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②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프랜차이즈 직영점,

③ 경마, 경륜, 불법 사행성 게임,

④ 스타벅스, 맥도날드 직영점, 커피빈,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드

⑤ 타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 주유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동백전 사용 불가 사업장을 제외하면,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신용카드를 쓸 수 있는 곳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홍보 이미지

 

2.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방법

 

동백전 카드는 기본적으로 충전식입니다. 동백전과 연결된 계좌에서 돈을 충전 시켜 쓰게 되는데요. 한 달에 최대 백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카드에 최대로 보유할 수 있는 금액은 2백만 원입니다. 즉, 3월에 백만 원을 충전한 채 사용하지 않고 4월에 또 백만 원을 충전했다면 카드에는 2백만 원이 충전된 상태입니다. 그러면 더 이상 충전이 안 됩니다.

 

잔액이나 지정일을 기준으로 자동충전이 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나 계좌에 잔액이 모자라거나 없어서 충전이 안 되어 있을 경우 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백전의 사용 한도는 없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다만, 이때는 캐시백 혜택을 받진 못합니다.

 

또한 계좌에도 잔액이 없으면 일정한 한도(월 30만 원) 안에서 신용카드처럼 쓸 수도 있는데요. 이 때문에 동백전 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신용평점이 하락하게 됩니다. 대출을 받을 계획이 있거나 신용점수 관리가 필요하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동백전에 충전된 금액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캐시백을 포함한 동백전금액은 유효기간이 짧은 순서대로 소멸합니다.

 

고객센터 : 1577-1432

 

3. 부산 동백전 카드 혜택

 

1) 캐시백 10%, 6%

동백전 카드의 제일 큰 혜택은 캐시백 적립이라 하겠습니다. 캐시백이 적립되는 시점은 충전할 때가 아니라 결제할 때, 즉 돈을 쓸 때입니다. 이벤트 기간에는 10%, 평상시 6%의 캐시백이 적립됩니다.

 

이벤트 기간은 부산시 맘대로입니다. 2020년 7월까진 10% 캐시백 적립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캐시백은 충전된 금액을 쓸 때 적립됩니다. 계좌와 연결된 금액을 체크카드처럼 쓸 때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캐시백은 무한정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한도가 있습니다.

월 최대 백만 원의 결제금액까지 캐시백이 지급되는데요. 10% 이벤트 기간에 충전된 백만 원을 사용하면, 10만 원의 캐시백이 최대로 지급됩니다. 그 이상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2) 소득공제 30%

동백전카드로 결제하면 체크카드를 쓸 때와 같은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삼성/LG 페이 사용 가능

삼성페이와 LG페이에 동백전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으셔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4) 후불교통카드 사용 가능

체크카드 발급 시 연결된 계좌를 통해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동백전으로는 결제되지 않습니다.

 

5) 동백전 하나카드의 자체 정책에 따른 추가 적립 혜택

① 전통시장 이용금액 1만 원 당 200 하나머니 (월 최대 5천 하나머니)

② 전통시장 외 가맹점 이용 시 2만 원 당 100 하나머니 (월 최대 5천 하나머니)

※단, 전월 사용실적 25만 원 이상 시 적립

 

동백전 카드 로고와 10% 할인문구가 담긴 이미지

 

4. 부산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동백전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에는 스마트폰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KEB하나은행이나 부산은행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백전카드를 신청할 때는 ① 신분증 ② 은행 계좌번호 (하나, 농협, 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SC제일, 부산 중 1개)가 있어야 합니다.

 

앱으로 신청하면 간편하긴 하지만 동백전카드를 받을 때까지 2~3일이 걸립니다. 신용카드 신청 절차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KEB하나은행에서는 바로 발급받을 수 있고, 부산은행은 2020년 4월이 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네요.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부산 시민이 아니더라도 신청할 수 있으며,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① 학생과 보호자 신분증 (학생증, 주민등록증, 여권 등) ②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③ 신분증(법정대리인 방문 시 추가) ④ 하나은행 계좌를 준비해서 KEB하나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미성년자는 앱에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생활정보 이모저모] -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 시간과 매장 위치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 시간과 매장 위치

가끔씩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할 때가 있습니다. 퇴근길에 아이들이랑 같이 먹으려고 한다거나 아니면 야외에 나가면서 간단히 배를 채우려고 할 때 말이죠. 더군다나 사람 많은 곳이

ecodang.tistory.com

 

 

[IT 이모저모] -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따라만 하면 끝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따라만 하면 끝

삼성페이 덕분에 지갑이 없어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 결제할 때도 삼성페이는 위력을 발휘하는데요.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등록하면 버스나 지하철도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