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를 하다 보면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아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 첫 거래를 할 때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이 믿을만한 업체인지 아닌지 사업자등록번호로 확인하기 위해서죠.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있으면 홈택스에서 바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업자등록번호를 모르고 상호만 알고 있다면, 상장법인은 다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등 일부 업종에 한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사업자등록번호나 상호로 검색할 수 있고요.

 

 

 

 

1. 홈택스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한다 해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해당 사업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간단한 정보만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폐업상태 등의 간단한 정보만을 보여줍니다. 그래도 상대방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일반과세자인지 알고자 한다면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1)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 중에서 ‘조회/발급’을 누릅니다.

 

사업자 등록번호 찾기 위한 홈택스 홈페이지

 

2) ‘조회/발급’ 화면에서 밑으로 스크롤 해서 ‘사업자 상태’ 메뉴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누릅니다.

 

사업자 등록번호 찾기 위한 홈택스 사업자상태 화면

 

3)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하시면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폐업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번호 찾기 위한 홈택스 사업자등록상태 조회 화면

 

▶ 혹시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시면, 조회대상자의 동의를 받았는지, 받았다면 언제 받았는지, 왜 조회하는지 물어보게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입력란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하면 같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DART)

 

 

 

 

전자공시시스템(DART :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이란 상장법인 등이 제출한 공시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할 수 있는 업체는 법인인 상장기업에 한합니다.

 

1) 다트(http://dart.fss.or.kr/)에 접속하여 회사 이름을 입력한 후 ‘회사명 찾기’버튼을 누릅니다.

 

다트의 사업자 등록번호 찾기 조회 화면

 

2) 하단에 원하는 회사 이름이 바로 뜨는 경우도 있지만, 같은 이름이 등록되어 있으면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회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트의 회사명 찾기 조회 화면

 

3) 회사를 선택했으면, ‘검색’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회사가 하단에 조회됩니다.

 

다트의 기업정보 조회 화면

 

4) 회사 이름을 누르면, 그 회사의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트의 기업 상세정보 조회 화면

 

3.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사업자등록번호나 상호, 대표자 이름을 이용하여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업종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요. 통신판매,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다단계판매, 후원방문판매에 한해서만 됩니다.

 

(쇼핑몰이나 상업적 홈페이지의 경우 홈페이지 화면 하단에 사업자등록번호와 주소, 연락처가 적혀 있습니다.)

 

1) 공정거래위원회(http://www.ftc.go.kr/)에서 상단 메뉴의 ‘정보공개’  중 ‘사업자등록현황’을 누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사업자등록현황 메인 화면

 

2) 기본적으로 뜨는 것이 통신판매업입니다. 조회하고자 하는 사업자 종류를 왼쪽에서 선택하고, 오른쪽 화면 하단으로 가서 사업자등록번호나 대표자 이름, 상호 중에서 1개를 입력하여 조회하시면 리스트가 뜹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사업자등록현황 조회 화면

 

 

4) 원하는 업체명을 클릭하면 사업자등록번호를 비롯한 주소, 전화번호 등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 이모저모] - 개인 사업자와 법인 사업자의 차이

 

개인 사업자와 법인 사업자의 차이

사업을 할 때 생각해야 할 많은 요소 중에 사업형태가 있습니다. 지금 할 사업을 개인사업자와 법인 사업자 중에서 어떤 형태로 해야 할 것인지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점은 이미 개인사업체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사업자등록증 신청 전 유의사항과 제출서류 안내

 

사업자등록증 신청 전 유의사항과 제출서류 안내

노점이나 몇몇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체로 자영업은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정부 입장에서도 사업자등록이란 자발적으로 세금을 내고자 하는 절차이므로 그다지 까다롭게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