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사고파는 것은 슈퍼에서 라면 사듯이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내가 사려는 혹은 팔고자 하는 차의 시세가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중고차 매매 기업인 엔카, KB차차차, K카, 헤이딜러, 다나와 등에서도 시세를 알 수 있긴 하지만, 저 같으면 제일 먼저 자동차 365부터 들려 보겠습니다.

 

 

 

 

1. 자동차 365

 

1) 시세 정보

자동차 365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신차와 중고차 매매는 물론 운행 시 필요한 각종 정보와 폐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고차 시세를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정보의 투명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여기에서 조회한 정보에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자동차 상태와 주행거리와 같은 정보가 없다는 점입니다.그래서 참고만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자동차 시세는 전월에 실제 거래된 가격이며 승용차 가격정보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번 달에 거래된 실적이 없으면 시세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① 자동차 365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이 같은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3개 그림 중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차가 물에 둥둥 뜬 그림은 침수차 조회 서비스입니다. 가운데 그림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자동차365
자동차365

 

② 상단 메뉴에서 중고차 매매를 선택합니다.

 

자동차365 메인메뉴
자동차365 메인메뉴

 

③ '중고차 시세'를 클릭하면 시세 조회를 위한 화면이 나옵니다.

중고차매매정보
중고차매매정보

 

④ 중고차 시세 조회 화면에서 검색조건을 클릭한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결과 펼쳐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시세가 조회됩니다.

 

중고자동차 시세 조회 화면
중고자동차 시세 조회

 

그런데 같은 정보이긴 하지만 전 이 화면이 더 맘에 들었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바로가기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중고차 시세 조회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2)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위의 ③번 화면에서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를 선택하면 차량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차량과 같은 형식의 연식별 매매 평균금액이 제공됩니다.

 

중고차매매 평균금액 조회
중고차매매 평균금액 조회

 

2. 카이즈유(CARISYOU)

 

여긴 다른 사이트와 좀 다른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서 소개합니다. 중고차 시세는 물론 통계도 제공하는데요. 도움도 많이 되고 재미도 있습니다.

 

1) 포털에서 '카이즈유'로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한 뒤, 상단 메뉴에서 '중고차 시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차량 검색하기'를 누릅니다.

 

카이즈유 홈페이지
카이즈유 홈페이지

 

2) 조회한 차량의 옵션별 시세정보가 나옵니다.

왼쪽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향후 3년간 시세예측 정보와 실거래 통계자료가 나옵니다.

 

중고차시세 상세 화면
중고차시세 상세

 

'실거래통계'에서 '거래내역'을 선택하면 지난 3개월간 판매된 통계자료를 가격대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거래내역 통계를 도표로 설명
거래내역

 

또한 위의 '시세비교' 버튼을 누르면 생각하고 있는 다른 차량과 비교도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시세 비교 화면
중고차시세 비교

 

여긴 1년 뒤, 2년 뒤, 3년 뒤 시세 하락을 감안한 가격을 자꾸 보여 주네요. 빨리 팔라는 말인가 ㅡㅡ? 이 사이트는 자동차 판매는 하지 않고 정보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살고 있는 집만큼이나 자동차 또한 재산목록 안에 들어갈 것입니다. 그만큼 사고파는데 신중해지기 마련인데요. 될 수 있으면 손품을 많이 팔아 후회하지 않을 적당한 가격으로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라디오 속 생활경제/보험] - 국민연금의 유족연금 수급 조건과 신청 방법

 

국민연금의 유족연금 수급 조건과 신청 방법

국민연금에 가입하면 나이가 들어도 노령연금을 받아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상당한 혜택을 받는 것 같은데요. 이외에도 장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유족연금이 바로 그것입니다. 국민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국민연금 수령 개시 나이

 

국민연금 수령 개시 나이

은퇴 이후 노후 대비에서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국민연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88년 종전의 국민복지연금 제도를 수정, 보완하여 출발한 국민연금제도는 세월이 지나면서 연금을 수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