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국민들이 또 하나의 건강보험인 실비보험에 가입하셨을 것입니다. 매달 보험료는 꼬박꼬박 내는데 생각보다 보험금을 타기가 만만찮습니다. 게으름도 있지만,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를 몰라서 그냥 넘어가기 때문인데요. 스마트폰 동부화재에서 DB손해보험으로 이름이 바뀐 DB손해보험을 기준으로 실비보험을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와 스마트폰 앱으로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1. 필요한 실비 청구 서류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한 서류는 입원/외래 별, 청구하는 금액대별로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1) 입원했을 때

 

기본적으로 ① 진단서와 ② 영수증인 진료비계산서 그리고 ③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단, 비급여금액이 0원이면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없어도 되고,

입원비가 50만 원 이하이면 진단명이 포함된 ‘입·퇴원확인서’나 진단명과 입원기간이 기재된 ‘진료확인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입원 시 청구서류
입원 시 청구서류

 

2) 외래 치료했을 때

 

외래로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했을 때 준비해야 할 서류는 금액대별로 ① 3만 원 이하, ② 3만 원 초과 ~ 10만 원 이하, ③ 10만 원 초과로 나뉩니다.

 

① 3만 원 이하

 

진료비계산서(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비급여가 0원이면 없어도 됩니다)

 

② 3만 원 초과 ~ 10만 원 이하,

 

진료비계산서(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비급여가 0원이면 없어도 됩니다)

+

처방전(질병분류코드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③ 10만 원 초과

 

진료비계산서(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비급여가 0원이면 없어도 됩니다)

+

진단명이 포함된 서류, 예를 들면 진단서, 통원확인서, 처방전, 진료확인서, 소견서, 진료차트 중 1개가 필요합니다. 역시 진단명과 함께 질병분류코드가 적혀 있어야 합니다.

 

금액대별 준비 서류
금액대별 준비 서류

 

사망이나 후유장애, 수술, 태아보험에 관련된 서류는 DB손해보험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2. 보험금 청구 방법

 

지금까지는 고객센터에 전화를 건 뒤 관련 서류를 팩스로 전송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전화 연결이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주변에 팩스가 없으면 스마트폰으로 팩스 앱을 깔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DB손해보험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시면 훨씬 간단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험금 청구를 위한 DB손해보험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88-0100번입니다.

 

1) 먼저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합니다.

DB손해보험 앱 다운로드
DB손해보험 앱 다운로드

 

2) 초기 화면에서 ‘보험’을 누른 뒤 제일 앞에 나오는 ‘보험금청구(상해/질병)을 선택합니다.

 

보험금청구(상해/질병)
보험금청구(상해/질병)

 

3)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전자금융거래회원 로그인’을 선택하면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생체정보를 등록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① 공동인증서는 DB손해보험 홈페이지 ‘고객센터 > 인증센터 > PC->모바일복사(QR코드)’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

 

② 녹색의 ‘PC -> 모바일(QR코드로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QR코드가 나옵니다.

③ 그러면 스마트폰 DB손해보험 앱 초기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녹색 삼선의 전체 메뉴를 누른 뒤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 복사’로 들어가서 ‘QR코드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 PC 화면에 있는 QR코드를 카메라로 찍으면 끝입니다.

 

비회원으로 하면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하게 되는데 접속할 때마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전 그다지 자주 사용할 것 같지 않아서 ‘비회원 본인인증’을 하겠습니다.

본인인증
본인인증

 

4) 본인인증을 한 후 온라인 회원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자동으로 회원가입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천천히 침착하게 시키는 대로 하면 금방 끝납니다.

 

5) 만약 초기 화면으로 돌아왔다면 다시 ‘보험 > 보험금청구(상해/질병)’를 찾아 들어갑니다.

그리고 ‘본인’을 선택합니다.

본인 선택

 

6) 약관 동의가 뜨면 동의를 하시고요

약관 동의
약관 동의

 

 

7) 보험금 청구 유형을 선택합니다.

 

과거 동일한 질병으로 보험금을 받은 적이 있거나 아니면 이미 접수한 건에 대해 추가 서류를 넣어야 하면 ‘네, 있습니다(추가접수)’를, 새로운 질병이면 ‘아니요, 없습니다. (신규접수)’를 선택합니다.

 

보험금 청구 유형 선택
보험금 청구 유형

 

8) 드디어 보험금청구서를 작성합니다.

인적사항이 뜨면

그 아래에 사고유형, 사고원인, 사고일시, 사고내용, 보험금 지급계좌 등을 적습니다.

보험금청구서 작성
보험금청구서 작성

 

9) 서류 준비가 되었냐고 물어봅니다. 예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준비 서류 확인

 

10) 네모박스를 누르면 촬영 모드로 바뀝니다.

서류를 하나하나 찍은 뒤 꼭짓점 4개를 모두 맞추고 등록합니다.

서류를 모두 등록했으면 밑의 전송하기 버튼을 눌러 접수를 완료합니다.

서류 촬영
서류 촬영

 

 

 

[라디오 속 생활경제/보험] - 일용직 4대보험 가입기준(건강보험 / 국민연금 포함)

 

일용직 4대보험 가입기준(건강보험 / 국민연금 포함)

일용직 근로자라도 4대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법적으로는 아르바이트생이라 할지라도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오늘은 일용직 근로자의 4대보험 가입 기준에 대해 알

ecodang.tistory.com

 

[생활정보 이모저모] -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있거나 가입했던 사람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을 알려주는 확인서입니다. 생소한 명칭만큼이나 어디에 쓰는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경력을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