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할 때 PER, PBR과 함께 많이 보는 지표가 바로 ROE입니다. 흔히들 ROE가 높으면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워런 버핏은 3년 동안의 평균 ROE가 15%가 넘는 기업에 투자하라고까지 했습니다. RO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ROE(Return On Equity)란?

 

ROE란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서 우리말로는 ‘자기자본이익률’로 번역합니다. 기업이 자기자본을 이용해서 얼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그래서 기업의 수익성을 알고 싶을 때 보는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E(Return On Equity)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ROE의 뜻>

1)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을 말하는 것으로 매출에서 각종 비용을 뺀 것을 말합니다. 당기순이익은 기업의 성적표이자 경영 효율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인데요. 그래서 경영자는 물론 투자자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치입니다.

 

당기순이익을 구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액

-매출원가(생산활동과 직접 관련 있는 비용. 재료비, 인건비 등)

 

= 매출 총이익

- 판매관리비(제품 판매와 관리에 관련된 비용. 판매 수수료, 인건비, 광고비 등)

 

= 영업이익(혹은 손실)

+ 영업외수익(이자수익, 투자수익, 기타수익 등)

- 영업외비용(기타비용, 금융비용 등)

 

= 경상이익

+ 특별이익

- 특별손실

 

=법인세차감전순이익(혹은 손실)

- 법인세 등

 

= 당기순이익(혹은 손실)

 

2) 자본총액

 

ROE에 사용되는 자본총액은 자기자본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이란 한마디로 내 돈을 말하는데요. 회사를 만들 때는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내가 가진 돈에 더해서 금융권에서 빌리고 투자도 받기 마련입니다. 이때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돈은 자기자본에 넣지 않습니다. 그냥 부채이지요.

 

그러나 공모나 사모를 통해서 주식을 발행했다면 그것은 자기자본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1년 동안 기업활동을 성공적으로 하여 이익잉여금(당기순이익)이 발생했다면 이것 또한 다음 해에 자기자본으로 계산됩니다.

 

요약하면,

 

자기자본 = 내 돈 + 주식발행금액 + 전년도 이익잉여금

 

이렇게 구성됩니다.

 

3) ROE 수치의 의미

 

ROE는 당기순이익을 자본총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여기서 자본총액은 자기자본을 말하는데요. 다시 말하면 자기자본으로 얼마만큼 돈을 많이 벌었는지 단적으로 알 수 있는 지표가 바로 ROE입니다.

 

분모인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면 할수록 ROE 값이 커지니깐, ROE 값은 클수록 좋습니다.

ROE 값이 큰 기업은 자본을 알차게 사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서, 투자자 입장에선 투자수익률이 클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IT기업처럼 회사를 설립할 때 큰 자본이 필요 없는 회사는 자본이 적기 때문에 ROE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ROE 지표가 해마다 들쑥날쑥 큰 변동을 보인다면 안정성에 문제가 있으리라 추측할 수 있고요.

 

2. ROE 볼 때 주의사항

 

ROE 값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당기순이익은 다음 해에는 자기자본에 포함해 계산합니다. 그러면 다음 해에는 분모인 자본총액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전년도보다 같거나 큰 ROE를 기록하려면 당기순이익 또한 증가된 자본총액에 맞춰 같이 늘어나야만 합니다. 만약, 다음 해에도 이 전년도와 동일한 당기순이익을 창출한다면 ROE는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ROE를 중요하게 생각한 사람 중 한 명은 워런 버핏입니다. 워런 버핏은 3년간 연평균 15% 이상의 ROE를 달성한 기업에 투자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업이 커질수록 ROE를 현상 유지하기는 힘듭니다. 이유는 이전년도의 이익잉여금을 자본으로 산입해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당기순이익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지 않는 한 분모가 계속 늘어나므로 해가 갈수록 ROE는 줄어드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점은 시가총액 상위 기업 중에서 LG생활건강을 제외하고는 ROE가 15% 넘는 기업이 드물다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종목별 ROE
<ROE>

ROE는 맘먹기에 따라서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조작이 가능한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ROE 수치를 높이는 방법은 분자인 당기순이익을 높이거나,

아니면 분모인 자본총액을 줄이면 됩니다.

 

당기순이익을 높이는 방법은 매출을 늘리거나 비용 절감을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좀 힘들어 보입니다. 자본을 줄이는 방법이 쉬워 보이는데요. 아시다시피 ‘자본 = 자산 – 부채’입니다. 우선, 부채를 많이 차입하여 자본을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익잉여금을 자본에 넣지 않고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배당금 액수만큼 자본이 감소한 효과가 나서 ROE는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높고 배당이 낮은데 ROE가 높은 기업이라면 좋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ROE와 ROA

 

ROA는 Return On Assets의 약자로서 총자산이익률이라고 부릅니다. 기업이 가진 총자산 대비 수익률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ROA = 당기순이익 / 자산총액

 

<ROE의 뜻>

‘자산 = ‘부채 + 자본’ 입니다. 즉, ROE를 계산할 때 자본총액에서 부채까지 더해 수익률을 계산한 것이 바로 ROA입니다. 그래서 자기자본보다 차입한 부채가 많을수록 ROE에 비해 ROA는 낮게 나올 것입니다. 반대로 ROE와 ROA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부채가 그리 많지 않다는 말이 되겠죠!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주식용어] BPS 뜻 간단 정리

 

[주식용어] BPS 뜻 간단 정리

BPS는 1주당 순자산 금액이 얼마인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BPS와 주가를 비교하여 주가가 지금 고평가되고 있는지 아니면 저평가되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하는데요. 물론 이것만 보시면 안 되고 P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주식용어] PBR 뜻과 한계 간단 정리

 

[주식용어] PBR 뜻과 한계 간단 정리

PBR은 PER와 함께 주식을 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대중적인 지표입니다. 기업의 순자산에 대한 시가총액의 비율을 수치화한 지표인데요. 일반적으로 낮은 게 좋다고만 알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