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어려워진 국민들의 가정경제에 숨통을 틔워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이 배부되기 시작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어디서 어떻게 하고, 받은 지원금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정부에서 만든 긴급재난지원금 사이트(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에 가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대략 알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밑으로 조금만 스크롤 하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텍스트 박스가 있습니다.

세대주만 조회할 수 있고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으며 세대주만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2)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공인인증서 확인’이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얼마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가구별로 지급되며 가구원 수에 따라 금액이 다릅니다.

1인 가구는 40만 원,

2인 가구는 60만 원,

3인 가구는 80만 원,

4인 가구 이상은 100만 원,

이 지급됩니다. 그러나 이 금액이 확정된 금액은 아닙니다. 지자체에서 지급된 금액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화면

 

2.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형태 및 신청 방법

 

긴급재난지원금은 다양한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지류형, 모바일형, 카드형) 4가지 방법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지급 형태에 따라 신청 시기와 방법이 다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반드시 세대주가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 또한 혼잡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와 동일하게 출생년도 끝자리별로 5부제를 시행합니다.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모두

 

 

1)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 대상 카드 :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① 온라인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입력한 후 선택한 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시면 2일 안에 충전됩니다.

▶ 신청 기간 : 2020년 5월 11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신용카드 온라인 신청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 신용카드 온라인 신청

 

② 방문 신청

▶ 은행과 연계된 카드사의 경우 해당 은행에 방문하여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할 때는 세대주임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 삼성카드나 현대카드와 같이 카드 전문회사인 관계로 은행과 연계되어 있지 않으면 온라인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신청 기간 : 2020년 5월 18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 방문신청
은행 방문신청

 

2)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① 온라인 신청

▶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입력합니다.

▶ 그 후 지급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으면,

▶ 문자에서 지정한 장소에 가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으며, 대리인은 수령할 때에만 한해 가능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수령하러 가면 위임장과 신분증도 같이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 신청 기간 : 2020년 5월 18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홈페이지 신청
지자체 홈페이지 신청

 

② 방문 신청

▶ 주민센터나 지역금고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그 후 지급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으면,

▶ 문자에서 지정한 장소에 가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 역시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으며, 대리인도 수령할 때에만 한해 가능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수령하러 가면 위임장과 신분증도 같이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 신청 기간 : 2020년 5월 18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방문신청
지자체방문신청

 

고령자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합니다. 5월 18일부터이며 거동불편자가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대상자를 방문하여 신청을 도와줍니다.

 

찾아가는 신청
찾아가는 신청

 

전화 문의 (평일 09:00 ~ 18:00)

가구원 산정 기준 :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신청 및 지급 방법 :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국민콜 110

조회 시스템 장애 : 070-7825-4467, 070-7825-0159

※ 카드사 및 지자체 콜센터에서도 구체적인 신청 방법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신용카드 사용처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모든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아동돌봄쿠폰의 사용처와 같다는데요. 일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 동네마트(농협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정육점,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병·의원, 이•미용실, 옷가게, 안경점, 학원비,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만약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신용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했다면 일반결제가 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사용 기간은 지류 상품권(종이상품권)을 제외하고는 모두 2020년 8월 31일까지입니다. 그때까지 다 쓰지 않으면 자동으로 기부금 처리가 됩니다. 기부하시고 싶은 분은 따로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되니까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신 분은 8월 말까지 지역 상권을 위해서라도 빨리 재난지원금을 소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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