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맨 입장에서 좋은 회사의 조건은 회사의 안정성이나 미래의 비전, 대우, 복지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근로자에게 체감으로 확 와 닿는 것은 아무래도 휴일과 급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봉계약을 했든 호봉제 계약을 했든 한 달을 일하고 나면 급여를 받습니다. 그러나 계약한 금액을 전부 받을 수는 없는데요. 기본급과 상여금, 각종 수당 등이 포함된 급여에서 소득세와 4대 보험을 공제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연봉인상에도 불구하고 전년도보다 실수령액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느낀다면 4대 보험의 요율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0년 올해 건강보험료율은 작년 대비 3.2% 상승한 6.67%이며, 장기요양보험료율도 1.74% 상승한 10.25%입니다.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설마 회사가 직원들을 속일 리는 없지만, 그래도 공제항목과 금액이 적당한지 궁금증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직접 계산하기에는 복잡해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러나 다행히 이것을 직접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연봉 계산기’로 검색을 하시면 연봉계산기가 뜹니다. 거기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급여에서 공제금액을 제한 실수령액을 알려줍니다. 다음은 여기를 누르시고, 네이버는 여기 누르시면 바로 갑니다.

 

포털사이트 외에도 취업 전문 사이트인 ‘사람인’에서 만든 연봉계산기도 많이 사용합니다.

 

1) 사람인 홈페이지(http://www.saramin.co.kr/)의 상단 메뉴에서 자료통을 누릅니다.

자료통 화면이 뜨면, 왼쪽 메뉴 중간쯤에 ‘취업 성공 도우미’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거기서 ‘연봉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바로 가기)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2) 연봉이나 월급을 선택해서 금액을 입력하시면 공제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실수령액을 계산해 줍니다.

 

★ 연봉으로 검색할 경우 퇴직금 포함인지 별도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연봉에 퇴직금이 포함된 근로계약을 했더라도 퇴직금에 해당하는 금액은 빼고 월급여를 계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비즈폼 매거진 참고하세요)

그래서 연봉을 입력하실 때에도 퇴직금을 제외한 순수연봉을 입력하고 ‘퇴직금 별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래야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구할 수 있습니다.

 

★ 부양가족수는 본인을 포함한 숫자를 입력합니다. 단, 연간 소득금액이 1백만 원을 넘어가면 부양가족에서 제외합니다.

 

★ 급여에서 비과세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식대, 출산수당, 보육수당, 야간근로수당 등이 대표적입니다.

 

월급여 2,300,000원을 입력하니 205,390원을 공제하여 월 예상 실수령액은 2,094,610원으로 나옵니다.

 

연봉 3천만 원을 입력하니 227,710원을 공제하여 월 예상 실수령액은 2,272,290원으로 나옵니다.

연봉 4천만 원을 입력하니 331,480원을 공제하여 월 예상 실수령액은 3,001,853원으로 나옵니다

연봉 5천만 원을 입력하니 490,200원을 공제하여 월 예상 실수령액은 3,676,466원으로 나옵니다

연봉 7천만 원을 입력하니 838,820원을 공제하여 월 예상 실수령액은 4,994,513원으로 나옵니다

연봉 1억 원을 입력하니 1,506,350원을 공제하여 월 예상 실수령액은 6,826,983원으로 나옵니다.

 

참고로, 이 계산기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만들어져서 실제로는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라디오 속 생활경제/금융] - 농협 통장 사본 출력하는 간단한 방법

 

농협 통장 사본 출력하는 간단한 방법

이번에는 농협 통장 사본을 간단하게 출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바 자리를 구하거나 취업을 할 때 혹은 사업상 이유로 종종 통장 사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다행히 통장이 있으

ecodang.tistory.com

 

 

[경제 이모저모] - 연금복권 720 실수령액, 당첨금 안내, 구매하는 법, 당첨금 수령 방법까지

 

연금복권 720 실수령액, 당첨금 안내, 구매하는 법, 당첨금 수령 방법까지

연금복권이 새롭게 단장을 했습니다. 구매금액은 그대로이지만 당첨금을 대폭 올렸고 추첨방식과 당첨 제도도 바꿨습니다. 다른 복권에 비해 저렴하지만 적지 않은 당첨금을 가져다주는 연금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