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유튜버 태쏘가 지은 책인 ‘트레이딩 전략서’에 보면 ‘거래량 볼린저밴드’라는 것이 나옵니다. 트레이딩 전략서에서는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을 보다 직관적으로 알기 위해 거래량 볼린저밴드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거래량 볼린저밴드란 캔들에 사용하는 볼린저밴드를 차트 아래에 있는 거래량 그래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이 블로그의 내용은 태쏘의 ‘트레이딩 전략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1. 거래량 볼린저밴드란?

 

눌림을 보이며 조정을 받는 주가가 급등하는 시점을 예측하고자 할 때 볼린저밴드를 사용합니다. 볼린저밴드는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여 변동성이 커지면 상하단선이 확장되고, 반대로 횡보하여 변동성이 줄어들면 폭이 줄어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볼린저밴드의 폭이 줄어들어 잔뜩 수축해 있는데, 주가가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을 강하게 돌파하면 향후 주가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 볼린저밴드는 볼린저밴드의 이런 특성을 거래량 보조지표에 응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거래량 그래프가 잔뜩 움츠려서 폭이 좁은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을 돌파하면 거래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요. 단타 매매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2. 거래량 볼린저밴드 만드는 법

 

차트 하단에 표시되는 거래량 그래프에는 볼린저밴드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직접 수식 관리자에서 볼린저밴드를 만들어서 적용시켜야 합니다.

 

1) 차트 바탕화면을 우클릭한 뒤, 팝업메뉴에서 ‘수식관리자’를 선택합니다.

 

팝업메뉴에서 수식관리자 선택
팝업메뉴에서 수식관리자 선택

 

 

2) 왼쪽 박스에서 ‘기술적지표’를 열어 놓고 상단의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지표명과 수식에 있는 텍스트박스가 키보드 입력이 가능한 상태로 활성화됩니다.

 

 

3) ‘지표명’에 ‘거래량 볼린저밴드’라고 입력하고,

수식이름은 ‘중심선’이라고 입력한 후,

밑의 칸에 ‘avg(ma(v,n,단순),period)’을 입력합니다.

 

수식관리자 작성
수식관리자 작성

 

4) ‘수식2’ 탭을 누른 뒤,

수식이름은 ‘상한선’으로,

밑의 칸에 ‘avg(ma(v,n,단순,)period) + d1*stdev(ma(v,n,단순),period)’를 입력합니다.

 

수식관리자 작성
수식관리자 작성

 

5) ‘수식3’ 탭을 누른 뒤,

수식이름은 ‘하한선’으로,

밑의 칸에 ‘avg(ma(v,n,단순),period) - d1*stdev(ma(v,n,단순),period)’를 입력합니다.

 

수식관리자 작성
수식관리자 작성

 

6) ‘지표조건설정’ 탭에서 period는 20, d1은 2, n은 3을 각각 입력합니다.

 

지표조건 설정
지표조건 설정

 

7) ‘라인설정’ 탭에서 선 너비와 색상 등을 정한 뒤,

 

라인 설정
라인 설정

 

8) ‘수식검증’ 버튼을 누르고, ‘작업저장’ 버튼을 누르면 완성입니다.

 

9) 차트 하단 거래량 그래프가 있는 곳의 바탕화면을 우클릭하면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지표겹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지표겹치기
지표겹치기

 

10) ‘찾기’에 아까 만든 ‘거래량 볼린저밴드’를 입력하여 찾은 후 선택하고 나서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거래량 볼린저밴드
거래량 볼린저밴드

 

11) ‘다음 지표와 y축 공유’를 선택하고

‘거래량’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거래량 볼린저밴드

 

보는 방법은 볼린저밴드와 같습니다. 밑으로 기어가던 상한선이 위로 올라갈 조짐을 보이면서 거래량 그래프가 상한선을 돌파하면 대규모 거래량이 생길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중심선과 하한선이 어지럽게 보여서 싫으시면 상한선만 있어도 될 듯해 보입니다.

 

거래량 볼린저밴드 최종 완성본
거래량 볼린저밴드 최종 완성본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주식 손절매 기준과 방법

 

주식 손절매 기준과 방법

단타 매매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지선과 저항선, 전고점, 장대 양봉, 차트 흐름의 이해 그리고 손절이다. 그중에서 수익을 거두기 위해 가장 필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손절이라

ecodang.tistory.com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주식 obv 보조 지표 설정 방법과 보는 법

 

주식 obv 보조 지표 설정 방법과 보는 법

차트를 이용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MACD나 RSI, 스토캐스틱과 같은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사용합니다. OBV 또한 거래량에 관한 보조지표입니다. 거래량은 유일하게 후행지표가 아닌 선행지표입니

ecod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