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 직접 역까지 갈 필요가 없습니다. 코레일톡 앱을 이용하면 손안에서 끝낼 수 있기 때문이죠. 환불도 마찬가지입니다. KTX가 출발하기 전이라면 역시 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환불이 가능합니다. KTX의 환불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개인에 대한 KTX 환불 규정

 

KTX 환불 규정에 따르면 개인과 단체에 대한 금액이 조금 다릅니다. 개인부터 살펴볼게요.

아직 기차가 출발 전이라면 코레일톡이나 홈페이지에서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평일은 출발 3시간 전까지 환불을 하시면 수수료는 무료로 전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시간 이후부터 출발 전까지는 수수료 5%를 차감합니다.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수수료 차감액이 올라갑니다. 아무래도 손님이 많아서이겠죠. 출발 하루 전까지는 400원을 당일 출발 3시간 전까진 5%를 차감합니다. 출발 3시간을 남겨놓으면 10%의 수수료를 차감합니다.

 

1) 월요일~목요일

① 1개월~출발 1일 전 : 수수료 무료

② 당일~출발 3시간 전 : 수수료 무료

③ 3시간 ~ 출발시작전 : 수수료 5% 차감

 

2) 금요일~일요일, 공휴일

① 1개월~출발 1일 전 : 400원

② 당일~출발 3시간 전 : 수수료 5% 차감

③ 3시간 ~ 출발시작전 : 수수료 10% 차감

 

KTX가 출발하고 나서도 환불은 가능합니다. 다만, 전화나 온라인으로는 환불신청을 할 수 없고, 기차역에 직접 가야 합니다. 차감 수수료도 출발 전보다 많은데요. 요일 구분 없이 출발하고 20분이 지나면 15%가 차감되고, 1시간이 지나면 40%, 1시간이 넘으면 무려 70%가 차감됩니다.

 

① 20분이 지나면 15% 차감,

② 20분~60분 40% 차감.

③ 60분~도착은 70% 차감

 

KTX 환불규정

<KTX 환불규정 : 개인>

2. 단체에 대한 KTX 환불 규정

 

단체로 KTX 표를 예매한 경우에도 환불이 가능한 규정이 있습니다. 출발 2일 전까지는 인원수 X 400원을 적용하고, 출발 시간 전까지는 수수료 10%를 차감합니다.

 

① 출발 2일 전까지 : .400원 X 인원수 차감

② 1일 전~ 출발 시간 전 : 수수료 10% 차감

 

KTX가 출발하고 나면 개인에 적용되는 규정과 같은 환불 규정을 적용합니다. 역시 온라인상으로는 안되고 직접 역까지 가야 합니다.

 

① 20분이 지나면 15% 차감,

② 20분~60분 40% 차감.

③ 60분~도착은 70% 차감

 

KTX 환불규정

<KTX 환불규정 : 단체>

 

3. 기타 알아두면 좋은 KTX 환불 규정

 

KTX가 목적지에 도착하고 나면 더는 환불신청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환불신청이라도 도착 시간 전에 해 놓아야 30%에 해당하는 금액이라도 건질 수 있습니다.

 

 

천재지변으로 승차하지 못했다면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부는 아니고 50%에 해당하는 금액인데요. 승차권과 승차할 수 없었던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예: 선박 결항 증명서, 항공권 등)를 제시하면 됩니다.

 

승차권을 결제만 하고 발권하지 않았다면 출발하고 나서 15%의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4. 환불 방법

 

① 스마트폰에서 코레일톡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이 제일 간단합니다.

② 스마트폰이 없는 분들은 홈페이지로 가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회원은 이곳을 클릭하시고, 비회원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③ 전화 : 1544-7788, 1588-7788, 1544-8787를 6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 시간 외에는 ARS를 통한 전화반환 접수 (1544-1188)가 가능합니다.

 

기차에 승차하고 나서 환불하시려는 꼼수는 생각하지도 마세요. 앱 설치할 때 GPS 동의를 필수로 해놓아서 기차에 타고 있는지 아닌지 전부 알고 있데요.

 

 

[라디오 속 생활경제/주식] - 공매도 하는 호가창의 모습

 

공매도 하는 호가창의 모습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는 한마디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합법, 불법적인 방법으로 개미들을 울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무차입

ecodang.tistory.com